본문 바로가기
서 예 방/청계 안정환

宜富當貴千金(의부당귀천금) 와당 - 부채(扇선)

by 연송 김환수 2020. 6. 2.

진나라, 한나라 시대 동물(짐승) 문양 와당(瓦當) - 부채 작품

 

 

釜山市無形文化財 二十四號 篆刻匠 安定煥 作 (부산시무형문화재 24호 전각장 안정환 작)

 

宜富當貴千金 (의부당귀천금) / 秦瓦鹿紋 (진와록문) / 中獸交頭 (중수교두) - 禮洞山房主人 晴溪 (예동산방주인 청계)

 

宜富當貴 千金 (의부당귀 천금)

 

의부당귀(宜富當貴)는 부귀를 누리기에 마땅하다는 뜻이다. 의당부귀(宜當富貴)와 같은 말이다.

 

안자춘추 내편(內篇) 문하(問下) 11에 오()나라 왕이 권세를 오래도록 누릴 수 있는 방법을 물었더니, 안자(晏子)강하면서 약한자에게 사납지 않고, 귀하면서 천한 자를 능멸하지 않고, 부(富)하면서 가난한 자에게 오만하지 아니함(彊不暴弱(강불포약) 貴不凌賤(귀불릉천) 富不傲貧(부불오빈)”이라고 대답했다.

 

의부당귀와(宜富當貴瓦)는 한대(漢代)의 궁궐인 감천궁(甘泉宮) 옛터에서 찾은 것이다.

감천궁은 중국 진()시황제가 B.C.220년에 수도 셴양(咸陽) 서북쪽 감천산에 지은 이궁(離宮)으로 한대(漢代)의 궁궐 이름이다.

현 산시성 순화현 서북방에 해당되며 진대에는 주위 10여리(1리는 약 405m)였으나, 한의 무제(武帝)가 건원년간(B.C.140~B.C.135)에 증축하여 19리로 확장하였다.

 

 

漢瓦(한와) 宜富當貴 千金 (의부당귀 천금)

 

秦瓦鹿紋 (진와록문)

진나라 시대의 사슴문양은 상서로음과 평화를 의미하는 대표적인 문양이다.

진나라 사람들이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었던 동물인 사슴은 상서로움과 평화를 상징하였다.

와당에 표현된 사슴의 모습은 매우 다양하다.

앉거나, 서 있거나, 뛰어다니는 자세, 새끼 사슴이 함께 등장하거나 다른 동물들과 어울려 등장하기도 한다.

 

 

漢代 白鹿觀瓦 (한대 백록관와)

백록관와(白鹿觀瓦)에는 ‘갑천하(甲天下)’라는 세 글자가 들어 있으니 상서(祥瑞)를 표한 것이다.

갑천하(甲天下)는 천하의 으뜸,. 천하제일. 세상에서 제일 뛰어나다는 뜻이다.

*** 祥瑞(상서) : 경사(慶事)롭고 길(吉)한 징조(徵兆).

사슴을 뜻하는 글자 록(鹿)은 관리의 봉급을 뜻하는 록(祿)과 발음이 같아서 출세를 상징하며, 왕관의 모습을 연상시키기도 해 군주를 암시하여 길한 의미를 내포해 왔다
백록도(百綠圖)그림에서 白은 百과 鹿은 祿과 독음이 같기때문에 白鹿은 百祿이다. 온갖 복록(福祿)을 뜻한다. 흰사슴을 옛날부터 상스러운 동물로 취급해 귀하게 여겼으며,우리민족은 흰색을 좋아했던 까닦이다.
사슴 백마리를 그려도 백록百綠이라한다. 향나무백(柏)에서 백(百)을 사슴鹿(록)에서 록(벼슬록祿)을 취해서 온갖 복록을 뜻하는 것이다. 옛날 궁중에서 쓰던 사슴 백마리가 그려진 병풍은 바로 백록도병풍이다.
사슴은 십장생의 하나이다.

 

中獸交頭 (중수교두)

 

처음이 중요하다라는 뜻으로 짐승들이 머리를 서로 순환(교두)한다엇걸릴 교(交), 머리 두(頭)

 

머리와 꼬리가 서로 결합되어 있다는 뜻으로, 한쪽의 끝이 한쪽의 시작(머리)가 되어 순환하는 交頭結尾(교두결미)의 뜻을 가지는 와당이다.

 

 

 

秦瓦鹿紋 (진와록문) - 安 (안) / 晴溪 安定煥


---------------------------------------------------------------------------------------------------------------------------------

 

 

宜富 當貴千金 (의부당귀천금) 부귀를 누리기에 마땅하다.

秦瓦鹿紋 (진와록문) 사슴은 상서로움과 평화를 의미한다.

長樂毋極 常安居 (장락무극 상안거) 오래도록 즐겁고 항상 편안하게 잘 살아라.

 

長樂無極 (장락무극)은 온 집안에 길이 즐거움이 가득하여라. 오랜 즐거움은 끝이 없다. 오래오래 즐겁게 행복하게 지내라는 뜻을 갖고 있다.

 

釜山市無形文化財 篆刻匠 晴溪 作 (부산시무형문화재 전각장 청계 작)

 

長樂毋極 常安居 (장락무극 상안거) 오래도록 즐겁고 항상 편안하게 잘 살아라.

 

 

============================================================================

 

 

============================================================================

 

 

----------------------------------------------------------------------------------------------------------------------------------

 

 

龍龜壽(용구수) -金井山 主人 晴溪 (금정산주인 청계)

 

龍龜壽(용구수) - 安 晴溪 (안 청계)

 

龍飛蒼海 神光射 (용비창해 신광사)

()이 창해(蒼海)를 날으니 신광(神光) 빛나고

<용이 넓은 바다(동해)를 날으니, 신의 몸에서 발하는 신비한 빛이 나오고>

龜壽萬年 壽福康寧 (구수만년 수복강녕)

거북이의 수명은 만년인데, 오래 살고 복되며 건강하고 평안하다.

 

 

龍龜壽(용구수) - 金井山 主人 晴溪 (금정산주인 청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