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 예 방/사랑이야기

어머니의 아가페적인 사랑

by 연송 김환수 2014. 5. 9.

어머니의 아가페적인 사랑

 

아가페(agape) 인간에 대한 신의 사랑이나 자기를 희생함으로써 실현되는 사랑으로 무조건적이고 절대적인 사랑을 뜻한다.

 

사랑을 뜻하는 여러 개의 그리스어 낱말 가운데 하나로 지금까지 여러 가지 뜻으로 쓰여 왔지만, 보통 거룩하고 무조건적인 사랑을 뜻한다.

 

아가페는 기독교에서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자신을 희생하는 사랑으로 부르고 있으며신의 인간에 대한 사랑, 반대로 인간의 신에 대한 사랑사람들 사이의 인간애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하고 있다.

 

어제는 어버이 날 이었습니다. 대부분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어머니의 무조건, 희생적, 절대적인 사랑이야기를 가정의 달인 5월에 풀어봅니다.

 

 

두 아들과 함께 살아가던 어머니가 어느 날 밖에 나간사이 집에 불이 났습니다.

 

밖에서 돌아온 어머니는 순간적으로 집안에서 자고 있는 아이들을 생각하고 망설임도 없이 불속으로 뛰어 들어가 두 아들을 이불에 싸서 나왔습니다.

 

이불에 싸인 아이들은 무사 했지만 어머니는 온 몸에 화상을 입고 다리를 다쳐 절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어머니는 거지가 되어 구걸을 하면서 두 아들을 훌륭하게 키웠습니다.

 

어머니의 이러한 희생 덕분에 큰 아들은 동경대학에 작은 아들은 와세다 대학에 각각 수석으로 입학 하였습니다.

 

시간이 흘러 대학을 졸업하는 아들이 보고 싶은 어머니는 먼저 큰 아들이 다니고 있는 동경 대학을 찾아 갔습니다.

 

수석 졸업을 하게 된 아들은 졸업과 동시에 큰 회사에 들어가기로 이미 약속이 되어 있었습니다. 

졸업식장 큰 아들의 눈에 수위실에서 아들을 찾는 어머니의 모습이 들어 왔습니다.

 

수많은 귀빈들이 오는 자리에 거지 어머니가 오는 것이 부끄러웠던 아들은 수위실에 그런 사람없다고 하라.”고 전했고 어머니는 슬픈 얼굴로 되돌아 갔습니다.

 

큰 아들에게 버림 받은 서러움에 삶의 의욕을 상실한 어머니는 죽기 전에 둘째 아들 얼굴이라도 보고 싶어 둘째 아들이 졸업하는 와세다 대학을 찾아 갔습니다.

하지만 차마 들어가지 못하고 교문 밖에서 발길을 돌리고야 말았습니다.

 

그때 마침 이러한 모습을 발견한 둘째 아들이 절룩 거리며 황급히 자리를 떠나는 어머니를 큰 소리로 부르며 달려나와 어머니를 업고 학교 안으로 들어 갔습니다.

 

어머니가 사람을 잘못 보았소..” 라고 말했지만

아들은 어머니를 졸업식장의 귀빈석 한 가운데에 앉혔습니다.

 

값비싼 액세서리로 몸을 치장한 귀빈들이 수근거리자 어머니는 몸둘 바를 몰라 했습니다.

 

수석으로 졸업하는 아들이 답사를 하면서 귀빈석에 초라한 몰골로 앉아있는 어머니를 가리키며 자신을 불속에서 구해 내고 구걸을 해서 공부시킨 어머니의 큰 희생을 설명했고 그제야 혐오감에 사로잡혀 있던 사람들의 눈에 감동의 눈물이 고였습니다.

 

이 소식은 곧 신문과 방송을 통해 전국에 알려지게 되어 둘째 아들은 큰 회사 오너의 사위가 되었으나 어머니를 부끄러워한 큰 아들은 입사가 취소되고 말았습니다.

 

어머니가 졸업식장에 오는 것을 부끄러워 했던 큰아들이지만 어머니의 자식 사랑은 어느 한쪽에 치우침이 없이 자식 모두가 잘 되기를 바라는 변함없는 큰 사랑이 아가페 사랑입니다.

 

자신의 몸이 상하는 것도 아랑곳 하지 않고 어린 아들을 불속에서 건져내고 구걸을 하면서 공부시키고 자식을 위해서 그 어떤 희생도 마다하지 않는 이가 바로 우리들의 어머니입니다. 

 

이세상의 모든 어머님 아버님을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생각들

 


내가 힘들땐
푸른하늘을 볼 수 있는 눈이 있어서
나는 행복합니다.

외로워 울고 싶을 때
소리쳐 부를 수 있는 친구가 있어서
나는 행복합니다.

그리고
잊지 못할 추억을 간직할
머리가 내게 있어서
나는 행복합니다.

잠이 오지않는 밤에
즐거운 음악을 을 수 있는 귀가 있기에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슬플 때
거울을 보며 웃을 수 있는 미소가
내게 있기에 난 행복합니다

소중한 사람들의
이름을 부를 수 있는 목소리가 있기에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온몸에 힘이 빠져 걷기도 힘들 때
기대어 쉴 수 있는 슬픔이 있기에
나는 행복합니다

내 비록 우울 하지만
나보다 더 슬픈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발이 있어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내 가진 것 보잘것 없지만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 편지 하나 보낼 수 있는
힘이 있어 행복한 사람입니다.

내 가슴 활짝 펴 
내 작은 가슴에 나를 위해주는
그리운 사람들을 감싸 안을 수 있어
나는 진정 행복한 사람입니다.

내게 잠시라도 틈을 주지않고
이 자그마한 공간으로 끌어들여
삶의 진한 향기를 맛볼 수 있어 행복합니다.

나에게 그리움을 가져다준
그리운 사람들이 있기에
불혹을 지난 외로움도 잊고
나는 행복감에 젖을 수 있습니다. 


       - 좋은글 중에서 -      

89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