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치 2014 동계올림픽 운석 금메달의 미래가치
2014. 2.15일 금메달을 따는 선수에게만 추가로 수여되는 '운석 메달' 의 가치를 분석한다.
경기 종목은 7개이지만, 단체전이 있어 모두 10개의 운석 금메달이 수여 된다.
15일 우승자는 금메달을 2개 받게되는 것이다.
일반 금메달 한개 + 운석 금메달 한개
첼랴빈스크 지역 중금속 공예로 유명한 즐라토우스트시 장인이 운석 메달 50개를 제작했다. 이 중 10개는 금메달리스트, 나머지는 개인 수집가들의 차지가 된다.
운석 금메달은 첼랴빈스크 운석우가 떨어진 지 정확히 1년 되는 날을 기념하여 수여된다.
선수들의 피와 땀의 결과물인 금메달을 돈으로 환산할 수는 없겠지만 미래가치를 평가하여 소중한 가치를 부여하고 싶다.
먼저 한국의 여자 쇼트트랙 심석희 선수가 선전하여 '운석 금메달'의 주인공이 되었으면 좋겠다.
운석 금메달에 대한 개인적인 가치평가 산정 내역입니다.
소치 동계올림픽의 일반 금메달 가격은 개당 : 약 60만원
운석 가격 1g당 236만원으로 몇 g의 운석인지 공개된 자료는 없지만 5g정도 산정 : 약 1,180만원
◇ 원가 개념 가치 : 금메달 60만원 + 1,180만원 = 1,240만원
◇ 국내경매 출품 추정가격 : 1,240만원 × 10배 = 1억 2천만원 ◇ 외국경매 출품 추정가격 : 국내가격 × 10배 = 11억원 ※ 최근 실거래된 올림픽 금메달 경매가격 반영
|
결론 "운석 금메달"의 가격은 보수적인 관점에서
국내경매 출품 낙찰 예상가격 1억원,
미래에 외국경매 출품 낙찰 예상가격 10억원으로 산정합니다.
다만, 여기에 가치하락의 변수가 숨어 있는데 러시아에서 운석 메달을 40개 추가로 제작하여 개인 수집가들에게 팔 예정으로 되어 있기에 희소도는 많이 낮아지게 되어 있다.
따라서, 개인수집가에게 파는 운석금메달이 수상자가 받은 메달과 구분(약간 다르게 제작)된다면 높은 가치가 형성될 것이고 동일하게 제작된다는 전제하에도 운석 금메달의 가치는 1억원은 될 것이다.
우리나라 선수중에 "별메달" 수상자가 꼭 나오기를 응원합니다.
올림픽 금메달 외국경매 참고자료
경매 가격 : 11억원, 15억원 5천만원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에서 블라디미르 클리츠코가 딴 복싱 금메달은 한 자선 경매 행사에서 100만달러(11억원) 낙찰되었고
1936년 베를린올림픽에서 4관왕을 달성한 육상 영웅 제시 오언스(미국)의 금메달이 역대 올림픽 기념물 최고가에 낙찰됐다.
AP통신은 오언스가 베를린올림픽에서 따낸 4개의 금메달 중 1개가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피츠버그 펭귄스의 공동 구단주 론 버클에게 146만7000달러(15억5000만원)에 팔렸다.
제작비용으로 비교한다면, 무려 3000배가 넘는 금액에 팔린 셈. 제작비용으로 금메달의 가치를 측정하는 게 얼마나 무의미한지 보여주는 대목이다.
|
참고로 15일에 열리는 경기는 여자 슈퍼 G 알파인 스키, 여자 4×5km 계주 크로스컨트리, 여자 1500mㆍ남자 1000m 쇼트트랙, 남자 스켈레톤, 남자 라지 힐 스키점프, 남자 1500m 스피드스케이팅 등 총 7종목이다.
세계 7개 한정판 ‘운석 금메달’ 실물 모습 (애칭 : 별메달)
**************************************************************
Winter Olympic Gold Medalists to Get Bonus Meteorite Medal Saturday
동계 올림픽 토요일 금메달리스트는 운석메달을 추가(보너스)로 받는다.
By Robert Z. Pearlman, collectSPACE.com | February 12, 2014 04:27pm ET
Olympic athletes placing gold on Saturday, Feb. 15, 2014 at the Sochi Winter Games will be conferred a bonus medal adorned with a fragment of the 2013 Chelyabinsk meteorite. Credit: Image Grad View full size im
2014년 2월 15일(토요일) 소치 동계 올림픽 금메달 선수에게 2013 첼랴빈스크 운석의 조각으로 장식 된 메달을 수여 한다.
---------------------------------------------------------
올림픽 안현수 등 15일 대회 우승자 '운석 금메달' 못받아
SBS기사전송 2014-02-16 09:50
러시아 소치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1,000m에서 우승한 러시아 대표 안현수 선수 등이 애초 예정됐던 '운석 금메달'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올림픽 조직위는 애초 러시아 우랄산맥 근처 첼랴빈스크주 운석 추락 사건 1주년이 되는 어제 치러진 7개 경기 종목 우승자들에게 국제올림픽위원회 IOC가 수여하는 메달 외에 첼랴빈스크 운석 조각이 들어간 특별 기념 메달을 함께 수여할 예정이었습니다.
알파인스키 여자 슈퍼대회전과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1500m, 남자스키점프, 여자 쇼트트랙 1500m, 남자 쇼트트랙 1000m 등의 금메달리스트가 전 세계에서 7명만 가질 수 있는 운석 금메달의 주인공이 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조직위는 올림픽 시상식에서 운석 금메달을 수여하려던 계획을 취소했습니다.
소치에 파견된 첼랴빈스크주 문화부 대표 나탈리야 그리차이는 "첼랴빈스크 운석 추락 1주년을 맞아 어제 치러지는 경기 종목 우승자에게 기념 메달을 수여할 예정이었지만 IOC가 운석 메달 수여 행사를 나중으로 미뤄달라고 해 그렇게 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차이는 IOC 측이 왜 선수들이 금메달을 2개씩 받느냐는 스포츠 팬들의 항의가 들어올 수 있다는 이유로 연기를 요청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길버트 펠리 IOC 수석국장도 "첼랴빈스크주가 선수들에게 부상으로 운석 메달을 주려고 한 것은 알고 있지만 대회 기간에 부상을 주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 어제 시상식에서는 IOC가 주는 메달만을 수여하고 다른 부상은 주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어제 대회 우승자들은 일단 보통 금메달을 받고, 운석이 들어간 기념 금메달은 각국 올림픽위원회가 전달받아 나중에 선수들에게 증정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운석 메달은 모두 50개로 첼랴빈스크주 즐라토우스트 지역의 기념품 제작소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황색, 은색, 청색 등 3가지로 만들어졌으며 이 가운데 황색 메달을 소치 올림픽 우승자들에게 증정하기로 했습니다.
선수들에게 수여되고 남는 메달은 첼랴빈스크주 박물관에 보관될 예정입니다.
지난해 2월 15일 첼랴빈스크주를 비롯한 우랄 산맥 근처 지역에선 운석우 현상으로 일대 혼란이 빚어졌습니다.
운석우는 큰 운석이 지구로 낙하하면서 대기 상층부에서 폭발해 그 파편이 불타는 상태로 비가 오듯 지상으로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상공에서의 운석 폭발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폭탄 위력의 33배에 달하는 충격파가 지상으로 전해져 건물 창문 유리들이 깨지고 천장과 벽이 무너지기도 했습니다.
첼랴빈스크주 주민 약 천5백 명이 부서진 건물 유리 파편 등에 맞아 다쳤습니다.
이후 전문가들은 운석 조각 수집 작업을 벌였으며 지난해 10월 중순 현지 체바르쿨 호수 속에서 약 6백 킬로그램의 대형 운석을 인양하는데 성공했습니다.
---------------------------------------------------------
운석 금메달은 기존 금메달에 추가로 이 운석 금메달이 수여된다.
실제 시상식에서 별메달이 수여되지는 않았는데, 이는 선수들 간의 형평성 문제를 고려한 IOC 측의 요청 때문이다.
시상식은 일반적인 금메달로 진행되었으며, 별메달은 추후 올림픽 조직위 측에서 금메달리스트들이 소속된 각국의 올림픽위원회를 통해 선수들에게 증정하기로 하였다.
금메달이라기 보다는 '메달 수상자에게 주는 특별 부상' 보너스이기 때문이다.
별메달의 10명의 주인공은 다음과 같다.
알파인 스키 : 여자 슈퍼 대회전 - 안나 페닝거 (오스트리아)
크로스 컨트리 : (여자 계주) 샤를 롯테칼라, 안나 하그, 엠마 위켄,
이다 게마스도터(스웨덴) 4명
쇼트트랙 : 여자 1,500m - 저우양 (중국)
쇼트트랙 : 남자 1,000m - 빅토르 안 (러시아) = 안현수
스피드 스케이팅 : 남자 1,500m - 즈비그니브 브로드카 (폴란드)
스켈레톤 : 남자 - 알렉산드르 트레티아코프 (러시아)
스키점프 : 남자 라지힐 - 카밀 스토흐 (폴란드)
푸틴 러시아 대통령 페이스북 커버를 장식한 안현수 선수
---------------------------------------------------------
소치 금메달 상세하게 보기
운석금메달 15일수여 가격 상상초월, 소치 금메달 가격 60만원
http://blog.daum.net/yescheers/8598645
'역 사 방 > 러시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석금메달 15일수여 가격 상상초월, 소치 금메달 가격 60만원 (0) | 2014.02.14 |
---|---|
푸틴 딸 예카테리나 결혼 소식 (0) | 2014.02.09 |
러시아 지도 (0) | 2014.02.08 |
푸틴 막내 딸 예카테리나 소치올림픽 개막식 참석오보 (0) | 2014.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