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교,건강,사랑방/봉료요법 (벌)

봉독의 효능 및 반응

by 연송 김환수 2012. 9. 18.

봉독의 효능 및 반응

봉독 속의 멜리틴, 아파민, 포스포리파제 등 40여 종의 물질이 생화학적적으로 유익한 아래와 같은 효능을 가진다.

 

면역체계에 영향을 주어 면역기능을 조절하는 작용Prostaglandin의 생합성을 억제하여 동통을 억제하는 효과신경계의 흥분작용을 통하여 신경장애를 개선혈관의 수축과 확장작용으로 인한 혈액순환을 개선강력한 항염증작용이 있어 관절주변의 염증세포를 제거뇌하수체와 부신피질계를 자극하여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

봉독에 포함된 여러 가지 성분들은 다양한 반응의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국소-즉시 반응 : 치료부위 국소의 염증반응으로 발적, 종창, 발열, 동통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국소-지연반응 : 소양감, 비교적 큰 종창-예후 판단에 도움.

전신-즉시반응 : 오심, 현훈, 갑작스런 배뇨나 배변욕구, 전신부종, 두드 러기, 쇠약감, 손바닥, 발바닥의 소양감, 눈의 가려움, 목이 칼칼해지는 느낌, 호흡곤란, 저혈압, 심장장애 등이 발생

전신-지연반응 : 감기증상, 소화기장애, 미열이나 전신 불쾌감과 두피, 손바닥, 발바닥 등에 전신 소양감이 나타날 수 있음.

 

봉독 및 봉침의 상용으로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적적한 방법의 치료를 할 경우 일반인에게는 큰 유발하지 않는다. 그러나 반드시 사용 시는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서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확대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가려움증 : 가려움은 봉침 또는 봉독을 사용 후 즉시 또는 수 시간 후에 나타났다가 차즘 줄어든다. 가려움증이 심할 경우 냉·온 찜질 및 물파스 등으로 증상 이 완화될 수 있다. 하지만 알러지 체질을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국이나 병원에서 항 Histamine제제로 Benaldyl이나 Chlropheniramine등의 처방을 받아 사용해야 한다.

 피부색 변화 : 봉침이나 봉독을 사용 후 피부색이 변할 수 있으나 수개월이 지나면 완전 원상회복 된다. 

저혈압 치료 후 현기증이나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때는 우선적으로 혈압 을 check하여야 하며 혈압이 떨어질 때는 따뜻한 온수를 복용시키거나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shock : Anaphylatic shock가 왔을 때는 빠른 시간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한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봉독을 사용을 하지 않거나 주의해야 한다.

뇌혈관질환이나 심장혈관계 질환, 심한 신장장애환자 및 중증 당뇨병환 자는 봉독치료를 피하거나 주의를 요한다.

생리 시 출혈양이 많은 환자나 소아환자, 임파선질환자 및 얼굴, 목, 고 환 등을 치료해야 하는 환자는 과민반응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하며 임산부나 후두, 구개, 혀 등은 사용을 금해야 함.

알콜은 봉독을 분해하여 약효를 감소시킬 수 있음.


'친교,건강,사랑방 > 봉료요법 (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봉도구  (0) 2012.09.18
로얄제리  (0) 2012.09.18
화분  (0) 2012.09.18
프로폴리스 (Propolis)  (0) 2012.09.18
벌꿀의 종류  (0) 2012.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