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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김 항렬분파

안산김씨 항렬 (1958년,1989년)

by 연송 김환수 2008. 12. 21.

안산김씨 보책간행 1958년에 15회째 간행하였습니다.

 

 

 

 

예전 족보에는 현재 9세(8대손)인 충익공 휘 위를 1세로 항렬을 정했기에 지금의 항렬과는 8세의 차이가 납니다. (예전 족보항렬 1세→ 현재 족보 항렬 9세)

 

아래 1세부터 8세까지 추가된 계대입니다.

 

1세 (시조) 안산개국후 상서좌복야 긍필

               동생 선필 (연성김씨 시조)

2세(1대손) 안산개국후 호부상서, 상호군 은부

3세(2대손) 병부상서 충찬, 동생 난원 (경덕국사)

4세(3대손) 공부상서, 병부상서, 중추원사 원황

5세(4대손) 문하시중 낙랑공 경용

6세(5대손) 이부상서, 문하성지사 인규

7세(6대손) 지효, 동생 합문지후, 판관 지우

8세(7대손) 위위승동정 충언

9세(8대손) 문하시중, 낙랑군 개국후 충익공 위

 

 

아래는 1989년(단기 4322년) 발간된 족보 항렬 : 검정색 4권

 

 

항렬도표는 1권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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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김씨(安山金氏)항렬표

 

 

■ 1세부터 24세 안산김씨 항렬 (족보기록)

 ※ 시조 긍필(兢弼)의 25세손부터 족보에 항렬 기록있음

1세 (시조) - ○필(弼) = 시조 안산개국후 상서좌복야 긍필

                                  동생 선필 (연성김씨 시조)

2세(1대손) - ○ ○ = 안산개국후 호부상서, 상호군 은부

3세(2대손) - ○ ○ = 병부상서 충찬, 동생 난원 (경덕국사)

4세(3대손) - ○ ○ = 공부상서, 병부상서, 중추원사 원황

5세(4대손) - 경(景)○ = 문하시중 낙랑공 경용

6세(5대손) - ○ ○ = 이부상서, 문하성지사 인규

7세(6대손) - 지(之)○ = 지효, 동생 합문지후, 판관 지우

8세(7대손) - ○ ○ = 위위승동정 충언

9세(8대손) - ○ ○ = 문하시중, 낙랑군 개국후

10세(9대손) - ○ ○ = 정당문학,판삼사사(삼사최고벼슬 종1품) 원상

11세(10대손) - ○경(慶) = 판서 주경, 진주목사,대제학 성경

12세(11대손) - ○ ○ = 이조판서 연성군(안산군) 정경

13세(12대손) - ○ ○ = 지, 관, 조, 좌참찬, 판중추원사 개, 한, 정

14세(13대손) - 맹(孟)○ = 암, 을신, 맹전, 맹종, 맹균, 맹일, 충의랑,교감 맹강

15세(14대손) - ○ ○ = 문과장원 전적, 부제학

16세(15대손) - ○ ○ = 수의부위 원회

17세(16대손) - ○ ○ = 동지중추부사 수온

18세(17대손) - ○ ○ = 군관, 주부 계남

19세(18대손) - 종(從)○ = 종용, 종호, 종웅, 종서

20세(19대손) - 하(夏)○ = 하주, 하구, 하삼, 하이, 하일

21세(20대손) - ○기(基) = 언기, 수기, 형기, 원기

                       필(必)○ = 필채, 필견, 필명, 필성,

22세(21대손) - 명(命)○ = 명직, 명익, 명윤, 명조

23세(22대손) - 처(處)○ = 처욱, 처간, 처수, 처은

24세(23대손) - ○종(鍾) = 기종, 익종 록종, 응종, 원종, 운종

 

■ 1776년 (병신보) 안산김씨 족보 항렬

25세(24대손) - ○원(源)

26세(25대손) - 락(樂)○

27세(26대손) - ○섭(燮)

28세(27대손) - 기(基)○

29세(28대손) - ○진(鎭)

 

오행상생법(五行相生法)으로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변(邊)을 오행의 상생(相生) 순서로 이름을 짓는다. ) 금(金), 수(水), 목(木), 화(火), 토(土)의 변을 순서적으로 사용

 

오행상생법(五行相生法)

음양설(陰陽說)에 따른 우주만물(宇宙萬物)의 상생(相生), 상극(相剋)의 힘에 의하여 생성된다는 학설에 따라 만물을 조성(組成)하는 금(金), 수(水), 목(木), 화(火), 토(土)의 다섯가지 원기(元氣)의 오행설(五行說) 즉 오행상생(五行相生)의 목생화 (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 (金生水), 수생목(水生木)이 서로 순환해서 생(生)한다는 이치(理致)에 따라 자손(子孫)의 창성(昌盛)과 부귀영화(富貴榮華)를 뜻하는 글자를 이름자로 고르고 그 순리대로 반복하여 순환시켜나간다.

 

■ 1958년 안산김씨 족보 항렬

30세(29대손) - 제(濟)○

31세(30대손) - ○채(采)

32세(31대손) - 응(應)○

33세(32대손) - ○재(在)

34세(33대손) - 종(鐘)○, 의(義)○

35세(34대손) - ○순(淳), ○태(泰)

36세(35대손) - 상(相)○, 재(栽)○

37세(36대손) - ○환(煥), ○걸(杰)

38세(37대손) - 효(孝)○, 규(圭)○

39세(38대손) - ○현(鉉), ○용(鎔)

40세(39대손) - 영(永)○

41세(40대손) - ○식(植)

42세(41대손) - 희(熙)○

43세(42대손) - ○균(均)

44세(43대손) - 련(鍊)○

45세(44대손) - ○수(洙)

46세(45대손) - 동(東)○

47세(46대손) - ○형(炯)

48세(47대손) - 원(遠)○

 

■ 1989년 안산김씨 족보 항렬

49세(48대손) - ○호(鎬)

50세(49대손) - 하(河)○

51세(50대손) - ○주(柱)

52세(51대손) - 성(成)○

53세(52대손) - ○준(埈)

 

 

 

안산김씨 김긍필의 14세손(13대) 암, 을신,맹감,지,맹린,맹전,맹추,맹균,

맹일,맹강,맹유,맹철,맹혁,맹현에서 다음과 같이 1520년 전후로 분파되었습니다.

(윗어른 자제분의 과거급제 시기가 1510년대임, 근거 안김족보 1776년, 1989년)

 

        o 상호군파    휘 암      (의주,용천)   ** 휘(諱) :왕이나 제후 등이 생전에 쓰던 이름

        o 사직공파    휘 을신   (강진)         

        o 학생공파    휘 맹감   (강진,황주)  

        o 대제학공파 휘 지      (합천)         

        o 부정공파    휘 맹린   (포천1동)      

 

        o 사재정공파 휘 맹전   (안산)         

        o 첨정공파    휘 맹추   (한산)         

        o 참봉공파    휘 맹균   (황해)         

        o 직장공파    휘 맹일   (포천)          

        o 교감공파    휘 맹강   (천안)         

        o 첨중추공파 휘 맹유      ?             

        o 판서공파    휘 맹철   (괴산)          

        o 참판공파    휘 맹혁   (포천, 청산) 

        o 첨지중추부사공파   휘 맹현 (장단) 

            * 장단파 근거 : 안산김씨세보 세계표 사직공파(강진파) 1-2   1978년판 추정

 

연성군은 부인을 세번 맞이하였으니, 판서 신익지, 신양군 노영, 남평군 왕화의 딸이다. 5남 1녀를 낳았다.

별장 지는 신씨 소출이요, 상호군 관, 별장 척은 노씨 소출이요,

판중추 평호공 개와 안성위 한과 서령 안철산 처는 왕씨 소출이다.

 

  소생 5남 1녀 {사위 안철산}  

 

지 (별장)

沚 (別將)

관 (상호군)

寬 (上護軍)

척 (별장)

滌 (別將)

개 (좌참찬)

漑 (左參贊)

한 (대호군)

澣 (大護軍)

 

 

 

첫째

 

 

 

둘째

 

 

셋째

 

 

넷째

 

 

다섯째

 

 

의주파

 

 

강진파

 

 

합천파

 

 

포천, 안산,

 

 

 

 

천안파

 

 

 

괴산파

 

11세

(10대손)

12세

(11대손)

13세

(12대손)

14

(13대손)

분 파 내 용 (집성촌)

성경

정경

別將

(상호군)

 의주파

의주파, 용천파

 

진주목사

삼사우사

의정부사

자헌대부

 

좌명공신

연성군

(안산군)

이조전서

숭정대부

위정공

上護軍

을신

(사직)

 강진파

강진파

맹감

(학생)

 강진파

황해도 황주파

別將

(대제학)

 합천파

괴산파,합천파,산청파,만경파

左參贊

맹린

(부정)

 포천,

 안산,

 천안파

포천파, 양주파

맹전

(사재정)

   〃

안산파

맹추

(첨정)

   〃

한산파

맹균

(참봉)

   〃

황해도파

맹일

(직장)

   〃

포천파

맹강

(교감)

   〃

옥천파(청산파), 천안파

맹유

(첨중추)

   〃

  ?

大護軍

맹철

(판서)

 괴산파

 괴산파

맹혁

(참판)

 포천,

 청산파

 포천파, 청산파

주경

(판서)

이용

(별장)

判決事

맹현

(첨지중추부사)

 장단파

 장단파

 

1978년 안산김씨 세보

                                                                                                                         강진파

 

 1989년 간행족보

 

 

연성군 비석 후면 기록 

  

 

항렬(行列)이란?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이 이름에 돌림자를 가지고 있다. 형제(兄弟)들은 형제들데로 이름자 속에 돌림자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상(世系上)에 속하면 4촌, 6촌, 8촌이든 같은 돌림자를 씀으로써 형제 관계를 표시한다. 그래서 그 사람의 이름자를 보면 그혈족의 방계(傍系)에 속한 대수(代數)를 나타내는 돌림자가 곧 항렬자(行列字) 이다.


그런데 항렬은 장손(長孫) 쪽이 가까울수록 낮고 지손(支孫) 쪽 일수록 높은 것이 보통 인데 이는 장손 쪽이 지손 쪽보다 세대교체가 빠르기 때문이다. 흔히 "배(復)안에 할아버지" 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그 뜻은 태어나지 않은 아이의 항렬이 높아서 할아버지가 된다는 뜻이다.


항렬은 조상의 몇대손인가를 나타내는 것이며, 거의 모든 집안이 나이 보다도 항렬을 따져서 항렬이 높으면 항렬이 낮은 사람에게는 나이에 상관 하지않고 말을 놓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조상들이 정해놓은 항렬자는 원칙적으로 중도에서 바꿀수 없다. 다만 글자가 조상의 이름에 저촉되는 경우에는 바꿀수가 있었다. 그러나 당대(當代)에 와서 뜻하지 않는 사고로 바뀌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선조의 이름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자기의 선조나 남의 선조이든 간에 돌아가신 분의 이름은 휘(諱)라고 하는데, 이름을 지을때는 조상의 휘자와 똑같은 글자는 쓰지 않는 것이 상례이다. 이를 다시말하면 기휘(忌諱)라고 한다. 항렬자를 사용한 이름자가 조상의 이름자에 저촉될 경우에는 항렬자를 바꿀수 있다. 이런 기휘(忌諱)법은 매우 엄하여 조상의 이름자와 똑같은 글자는 물론이고 음(音)이 같은 글자도 쓰지 않는다.


항렬(行列)과 항렬자(行列字)


항렬이란 같은 혈족사이에 세계(世系)의 관계를 분명하게 하기 위한 문중(門中)의 법이며, 항렬자란 이름자 중에 한 글자를 공통으로 사용하여 같은 세대를 나타내는 돌림자를 말한다.


우리의 선조들께서는 자손들의 항렬자와 배합법까지 미리 정해서 후손들이 그것에 따르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가문과 종파에 따라서 차이가 많으나 대대의 경우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 한다.


1. 오행상생법(五行相生法)으로 쓰는 경우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변(邊)을 오행의 상생(相生) 순서로 이름을 짓는다.

예) 금(金), 수(水), 목(木), 화(火), 토(土)의 변을 순서적으로 사용


2. 십간(十干)순으로 쓰는 경우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를 순서적으로 쓴다.


3. 십이지(十二支)순으로 쓰는 경우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를 순서적으로 쓴다.


4. 숫자를 포함시키는 경우

일(一:丙.尤), 이(二:宗.重), 삼(三:泰), 사(四:寧) 등으로 쓰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