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 절 방/제사,축문,지방 등

제수 진설(차례상) 및 각종 예절기본

by 연송 김환수 2008. 2. 9.

祭羞 陳設(제수 진설)법


○ 祭  羞 (제수)

 

제수(祭羞)라 함은 제사에 차리는 음식을 말한다 제사는 고인을

추모하기 위한 정성의 표시라고 할수 있다 정성의 표시는 물질로써

가름되는 것이 아니고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정성이라야 한다.

 

첫째 제수는 많은 돈을 들여서 성찬으로 차리기 보다는 평상시

亡人이 즐겨하는 음식 또는 가정에서 먹는 반상 음식으로 깨끗

하게 차려 정성을 다하면 그것으로 족하다.

 

번거로운 의식 절차로 행하는 것만이 의례로 여겼든 옛날의 성현 말씀에도 마음을 다한것이 제사의 근본 이라 할수 있고 물질로만 다 한것은 가장 잘못된 제사이다 마음을 다하는 것이 제사의 근본 이지 물질로만 때우려 드는 것은 잘못된 제사라고 하였다



陳  設 (진 설)


 

진설(陳設)방법은 젯상의 앞이 남쪽이 되고 뒤가 북쪽이된다

南에는 젯상앞 중앙에 향탁을 놓고 그 東편에 주준상(酒樽床).

西편에 祝탁을 놓는다.

 

향탁위에는 후면 중앙에 모사를 놓고 그 뒷줄에 합동노서(盒東

爐西)로 향합과 향로를 놓고 주준상 위에는 강신잔반(降神盞盤)

퇴주그릇 주전자 술병을 놓고 향탁 앞에 배석(拜席)이며,

북면(北面)중앙에 신위(神位)인데 考位(고위)는西 비位(비위)는

東이다.

 

 젯상 남단의 第五行으로 과일인데 생과(生果)가 西편 조과(造果)는

東이며 四行이 菜(나물)  三行이 湯(탕)이고 二行이 炙(적)  一行이

飯羹(반갱)이다.

 

포(脯)에는 문어. 북어. 전복.등이 있고 탕은 어탕. 육탕.채탕이 있는데 제수는 살림 형편과 그때 그때 사정에 따를 것이지 수량에 구애될 필요는 없다 제수의 가지수 보다는 고인을 기리는 정성이 담겨 있어야 한다.

 

 

 

 

 ○ 진설사진

 

 

頭東西尾(두동서미) 예전 진설모습 (어포 머리 방향이 반대쪽임) 

 

실제 방위는 제사상 앞 쪽에서 보아 오른쪽이 동쪽이지만 고위 방향

으로 포나 어물의 머리를 서쪽으로 진설하는 집안이 예전에는 많았

습니다.     ** 고위(考位) : 돌아가신 아버지와 각 대의 할아버지의 위패(位牌)

 

다른 설명을 한다면 조동율서(棗東栗西-대추는 동쪽, 밤은 서쪽) 기준을 적용하여  대추 놓는 곳을 동쪽으로 보고  포나 어물의 머리 방향을 서쪽으로 진설하는 집안이 대부분 이었으나 시대가 변하여 요즘은 두동서미(頭東西尾) 원칙에 입각하여 어포 머리방향을 동쪽으로 진설하는 집안이 대세를 이루고 있으며 권장되는 진설법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연세 많으신 어르신이 있는 집안에는 어포의 머리를 서쪽으로 진설하고 있으며 예전 안동지방 제사에도 많이 보였는데 지금은 안동지방의 각종 향사등에도 두동서미 방위대로 동쪽으로 진설하는 사진들이 많이 보입니다.  


 

조동율서는 서쪽부터 진설하는 조율시이와 어긋나는 진설법으로 그동안 착오를 초래하는 주요인이 되었다. 

 

 

제사(祭祀)를 지낼 때에 신위(神位)를 모시는 곳이 북(北)쪽이 되므로 

 

위의 오른쪽 동양의 방위 개념에서 신위 기준에서 보면 왼쪽이 동쪽이 되고

제사상 앞 위치기준으로는 신위를 바라보면 오른쪽이 동쪽입니다.

 

왼쪽의 일반적인 방위에서도 북쪽에 신위를 모시면 오른쪽이 동쪽이 됩니다.

 

※ 아래 사진처럼 頭東西尾(두동서미) = 포나 어물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진설하는 것이 요즘 대세를 이루게 됩니다.

 

 


 

 

★ 頭東西尾 : 포나 어물의 머리 방향이 동쪽으로 가도록 진설

 

 

 

 

○ 紅東白西(홍동백서)=붉은 과일은 동쪽 흰과일은 서쪽으로 진설
   左脯右醯(좌포우혜)=포는 왼쪽 식혜는 오른쪽으로 진설 
   魚東肉西(어동육서)=어물은 동쪽 육류는 서쪽으로 진설 
   頭東西尾(두동서미)=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진설
   棗栗枾梨(조율시이)=우열하여 과일의 씨의 순서로 진설
   乾右濕左(건우습좌)=마른것은 왼쪽 젖은것은 오른쪽으로 진설
   蝶東盞西(접동잔서)=접시는 동쪽 잔은 서쪽
   右飯左羹(우반좌갱)=밥은 오른쪽 국은 왼쪽 (신위에서 본 위치)

     ** "좌반우갱(左飯右羹)"이란 제사 지내는 입장에서 보아 좌측(왼쪽)에 메(밥)를 놓고, 우측에 갱(국)을

          놓는 다는 것으로, 신위(神位)의 입장에서 보면 살아 있을 때와 반대로 밥과 국이 위치하게 됩니다.

          통상적인 용어로는 좌반우갱이라고 많이 사용합니다. 
   男左女右(남좌여우)=남자(神位)는왼쪽 여자(神位)는 오른쪽으로

   자리함

 

** 제례(祭禮)에서의 좌우(左右)의 방향 은 반드시 제사 지내는 신위(神位)를 바라보는 위치에서, 제사

    지내는 사람을 기준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즉 신위를 바라보아, 왼쪽이 좌(左)측이고, 오른쪽이 우(右)측이 됩니다.

    (당연한 것이지만, 어디를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좌우가 헛갈리게 되는 것입니다.)

   

** 참고로 방의 구조상 제상(祭床)이 어느 위치에 놓이든지 무관하게, 신위가 위치해 있는 곳을 무조건

    "북(北)"쪽으로 간주합니다. 그러므로 신위를 바라보아 우측이 동(東)쪽이 되며, 좌측이 서(西)쪽이

    됩니다.

 

** "동서((東西)와 좌우(左右)" 방향에 대한 개념과 기준이 정립되어 있어야, 제례에서 사용되는 모든 진설

    용어를 적용 시켜 진설을 올바르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자기 집안에 조상대대로 부터 내려오는 관습에 따르는 것이 우선입니다.)

** 참고 :  집안에 따라서는 탈상(脫喪)전 혹은 장례를 모시기전 까지는 메와 갱의 위치를 생전과 동일하게

              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 식혜. 탕. 면.은건데기 만을 사용 하고 생선을 놓을때는 위치와

     방향을 따져서 놓는다 등이 푸른 생선은 제사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 과일이란 나무열매를 말하고 수박.참외.딸기.도마토 등은 땅에

      달린열매라 하여 채소라하고 채소로된 수박.등을사용 하지말라

      는 것은 아니다

     평소에 즐기는 음식이라면 사용 하여도 가능하다 
     사과. 밀감. 단감.등은 그때에 따라서 사용 하면 될것이다


○ 홍동백서. 조율시이.의 진설을 강요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급적

     이면 제수에 대한 격식을 바로알고 진설을 하였으면 한다


○ 모사: 모사는 깨끗하고 부드러운 모래로 모래는 땅을 상징한다

     땅속에 조상의 혼을 부러는 초헌이다  띠 한줌을 8센티 정도를

     잘라서 붉은 실로 중간을 묶고 모래를 담은 그릇 한가운데 세

     운다   그 위에 혼이 내리 라는 뜻이다


○ 대추 = 씨가 1개라서 임금.  밤=씨가3개라서三정승.

    감 = 씨가6개라六판서
    배 = 씨가8개라서 八도관찰사 라한다

    이것이(棗栗枾梨)조율시이 이다


○ 씨순의 의미: 대추=임금 처름 가문에서 인물이 태어나길 바라

    는 의미 

    밤   = 三정승 처름 가문의 영광을 위한 인재를 바라는 의미
    감   = 六판서 같은 인물로 가문을 빛내라는 의미
    배   = 八도관찰사와 같은 인물이 태어나는 영광을 기리는것


○ 오행음양 으로 홀수는 태양의 하늘을 의미하므로 홀수로 담는

     다 홀수의 개수를 따져서 진설 해오는 것은 한국인 만의 제수

     진설 방법이다

○ 탕.은하늘에서 내린 음식으로 전해온다 天. 地. 人.이라는 뜻이

     다(어.육.채)三탕=육탕(육류)어탕(어패류)소탕(두부.무등)五탕

     할때는 조탕.잡탕.  추가를 하면 되고 한가지 탕만 하여도 무방

     하다

○ 송편.시루떡 송편은 달을 상징한다  

 

 

 명절 차례 지내는법


 

 

 

 

차례(茶禮- 차사)의 方法과 節次

 

1. 신위(神位)


신위는 북쪽에 남향(南向)으로 설치한다. 방안의 구조가 부적당하여 실제 방향과 다르더라도 신위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향한 것으로 본다.

 

신위에는 나무(밤나무)로 만든 신주(神主)를 모신다. 옛날에는 소상(塑像)으로 했을 때도 있었으나, 후대에 와서 폐지된 듯하다. 신주는 제상(祭床) 위에 얹지 않고 따로 교의(交椅)를 마련하여 모신다.

 

 2. 제상(祭床)의 설치


불천위(不遷位)가 있고, 고조부모,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 등 5대 봉사(奉祀)를 하는 집이면, 대수(代數)에 따라 고위(考位)와 비위(?位)를 합설(合設)하되, 각각 제상(祭床)을 설치해야 함으로 다섯 개의 제상이 필요하게 된다. 제상은 서쪽(앞에서 보면 왼족)을 높은 자리로 본다. 윗대부터 서쪽에서 동쪽으로 제상을 차례대로 놓는다.

 

3. 제수(祭需)의 마련

 

 떡국, 육적(肉炙-구운 고기), 어적(魚炙-생선), 소적(蔬炙-두부 및 채소), 전(煎), 탕(湯), 포(脯), 나박김치, 나물 류, 간장, 식혜, 과일, 닭, 시루떡 등을 들고 있는데,25) 이렇게 여러 가지를 다 각 위마다 마련 할 수 없는 것이다.

 설 차사에는 떡국을 주로 하고, 그밖에 약간의 실과와 고기 나물 등을 쓴다.

 

 4. 제수(祭需)의 진설(陳設)


 제수를 진설하는 데는 여러 가지 설이 많다. 대제(大祭)나 기제사의 경우는 제수가 조금 많으므로 진설이 복잡하지만 차례의 경우는 간단하다. 진설은 지방에 따라 문중(門中)에 따라 다르다. 4열 또는 5열로 놓는 것으로 알지만 차례는 차린 음식이 많지 않으므로, 3렬 정도가 알맞을 것이다.

 

고기는 보통 이미위상(以尾爲上)이라 해서 꼬리를 서쪽으로 놓는다. 어동육서(魚東肉西)라 해서 생선은 동쪽에, 고기는 서쪽으로 놓는다. 좌포우해(左脯右?-西脯東?)라 해서 포는 왼쪽에 젓갈은 오른 쪽에 놓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음식물을 어느 곳에 놓아야 곡 옳다는 규정은 어디에도 없는 것이다.

 

그래서 반드시 조율이시(棗栗梨?-대추 밤 배 감), 홍동백서(紅東白西-붉은 것은 동쪽에, 흰 것은 서쪽에), 조동율서(棗東栗西-대추는 동쪽에, 밤은 서쪽에)의 원칙이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대체로 영남(嶺南) 지방의 남인(南人) 계통 사람들은 ‘조율이시’를 주로 해 왔고, 기호(畿湖) 지방의 노론(老論) 계통 사람들은 ‘홍동백서’를 주로 해 왔던 것이다. 그러나 이것을 가지고 이렇게 해야 된다고 고집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가장 간단한 설 차례의 제수(祭需)와 진설을 아래 표로 보인다

                       

                     고위(考位)  비위(?位)

 

                        시저(匙箸-수저)

     병탕(餠湯-떡국) 술(酒)  술(酒) 병탕(餠湯-떡국)

     장(醬) 침채(沈采-김치)  장(醬)  침채(沈采)

     조율이시(棗栗梨?-한접시) 어육적소(魚肉炙蔬-한접시)

                            향상(香床)

 

5. 차례의 절차와 방법


 1) 제상(祭床)의 설치 : 불천위(不遷位)가 있으면 불천위부터, 그렇지 않으면 사대(四代) 봉사(奉祀)의 경우는 고조부모(高祖父母), 증조부모(曾祖父母), 조부모, 부모의 차례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제상을 각각 놓는다.

 

 2)  진설(陳設) : 집사자(執事者)31)는 마련한 음식물을 제상(祭床) 위에 모두 다 차린다. 제사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은 제복(祭服)을 입고, 남자는 동쪽에 여자는 서쪽에 늘어선다. 여자는 제사에 참석하지 않는다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다. 제사는 반드시 부부가<內外> 함께 지내는 것이다.

 

 3) 제지방(題紙榜) : 차례대로 지방(紙榜)을 써서 붙인다. 지방을 붙이는 곳은 빈 신주(神主)가 있으면 지방을 신주에 붙이면 되겠지만, 신주가 없으면 제상의 북쪽 병풍 앞에 지방 붙일 곳을 마련한다. 판자(板子)를 세우거나 두꺼운 책을 세워 놓고 그 위에 깨끗한 흰 종이를 바른 다음 지방을 붙인다.

 

 4) 분향(焚香) : 주제자(主祭者 -主人)가 분향하고 재배(再拜)한다.

 

 5) 뇌주(?酒)32) : 주제자가 술 한잔을 茅沙33) 그릇에 세 번 나누어 따르고 재배한다.  분향과 뇌주를 합하여 강신(降神)이라고 한다.

 

 6) 참신(參神) : 주제자 이하 모두 재배한다. 강신과 참신

은 신주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순서를 달리 한다. 신주가 있으면 참신을 먼저 하고, 신주 없이 지방으로 행사할 때는 강신을 먼저 한다.

 

 7) 헌작(獻爵) : 주제자가 각 위(位)마다 헌작하고 재배한다. 기제사(忌祭祀)는 축이 있고, 삼헌(三獻)34)을 하지만, 차례에는 무축 단헌(無祝 單獻)35)이다. 따라서 첨작(添爵)36)도 하지 않는다. 여러 위(位를) 함께 제사 지내기 때문에 삼헌을 다 할 수 없는 것이다.

 

 8) 정시저(正匙箸) : 숫가락과 젓가락을 제자리에 바로 놓는다. 혹 숫가락을 떡국 그릇에 걸어 두기도 한다. 밥을 쓸 때는 숫가락을 밥그릇에 꽂아 둔다. 젓가락을 제상에 세 번 소리나도록 간추리거나, 고기 접시 위에 얹어서 고기를 많이 드시라고 하는 것은 속(俗된) 것이다.

 

 9) 합문(闔門) : 문을 닫거나, 병풍(屛風) 등으로 가린다.

 

 10) 부복(俯伏) : 주제자 이하 문 밖이나 가린 병풍 앞에 잠시 동안 엎드려 다 드실 동안을 기다린다.

 

 11) 계문(啓門) : 세 번 기침을 하고 문이나, 병풍을 연다.  기침은 사람이 와서 문을 열려고 함을 뜻한다. 기제사(忌祭祀)와는 달리 유식(侑食)과 국궁(鞠躬)의 순서가 없다. 이것도 번거로움을 피한 것이다.

 

 12) 하시저(下匙箸) : 수저를 제자리에 내려놓는다.

 

 13) 사신(辭神) : 주제자 이하 모두 재배한다. 신과의 이별이다.

 

 14) 퇴작(退爵) : 집사자(執事者)는 술잔을 제상 아래로 내려놓는다.

 

 15) 분지방(焚紙榜) : 지방을 불사른다. 예를 모두 마친다.

 

 16) 철상(撤床) : 제상에 차려 놓은 음식물을 걷어치운다.

 

 17) 음복(飮福) : 초헌 아헌 종헌 연장자(年長者) 순서대로 복주(福酒) 잔을 드린다. 그리고, 차렸던 술과 음식물을 제사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나누어 먹는다.

 

----------------------------------------------------------------------------------------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의 진행순서와 예법은 가문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이 내용을 참고 하여 가문과 지역에서 행하여 지는 순서와 예법에 맞게 제사를 진행하면 될 것입니다

1.영신(迎神)

먼저 대문을 열어 놓는다. 제상의 뒤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상 위에 제수를 진설한다. 지방을 써 붙이고 제사의 준비를 마친다. 예전에는, 출주(出主)라 하여 사당에서 신주(神主)를 모셔 내오는 의식이 있었다.

2.분향강신

(焚香降神)

영혼의 강림을 청하는 의식이다. 제주(祭主)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아 향로에 향을 피운다. 집사(執事)가 제상에서 잔을 들어 제주에게 건네주고 잔에 술을 조금 따른다. 제주는 두 손으로 잔을 들고 향불 위에서 세 번 돌린 다음,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는다. 빈 잔을 집사에게 다시 건너 주고 일어나서 두 번 절한다. 집사는 빈 잔을 제자리에 놓는다. 향을 피우는 것은 하늘에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고, 모사에 술을 따르는 것은 땅아래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3.참신(參神)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절차로서 참사자(參祀者) 모두 신위를 향하여 두 번 절한다. 신주를 모시고 올리는 제사일 때는 참신을 먼저 하고 지방을 모셨을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 한다. 미리 제찬을 진설하지 않고 참신 뒤에 진찬(進饌)이라 하여 제찬을 올리기도 한다. 진찬때는 주인이 육(肉,고기) 어(魚,생선) 갱(羹,국)을 올리고 주부가 면(麵,국수) 편(餠,떡) 메(飯,밥)를 올린다.

4.초헌(初獻)

제주가 첫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아 분향한다. 집사가 술잔을 내려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붓는다. 제주는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부은 다음 두 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 집사는 잔을 받아서 메 그릇과 갱 그릇 사이의 앞쪽에 놓고 제물 위에 젓가락을 놓는다. 제주는 두 번 절한다. 잔은 합설(合設,고인의 내외분을 함께 모시는 것)인 경우 고위(考位,남자) 앞에 먼저 올리고 비위(여자) 앞에 올린다. 집안에 따라서는 술을 올린 뒤 메 그릇의 뚜껑을 연다.

5.독축(讀祝)

축문 읽는 것을 독축이라 한다. 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꿇어 앉으면 축관은 제주 좌측에 앉아 천천히 정중하게 읽는다. 축문은 제주가 읽어도 무관하다. 독축이 끝나면 참사자 모두 일어나서 재배하는데 초헌의 끝이다. 과거에는 독축 뒤에 곡을 했다.

6.아헌(亞獻)

두번째 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주부가 올리는 것이 관례이나 주부가 올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제주의 다음가는 근친자인 남자가 초헌 때와 같은 순서에 따라 올리기도 한다. 이때 모사에는 술을 따르지 않는다. 주부는 네 번 절한다.

7.종헌(終獻)

세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아헌자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리는 게 원칙이나 참가자 중 고인과의 정분을 고려하여 잔을 올리게 하기도 한다. 아헌 때와 같은 방법으로 한다. 잔은 7부쯤 부어서 올린다.

8.첨작(添酌)

종헌이 끝나고 조금 있다가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으면 집사는 술주전자를 들어 신위 앞의 술잔에 세 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운다. 집안에 따라서는 집사로부터 새로운 술잔에 술을 조금 따르게 한 다음 집사는 다시 이것을 받아, 신위 앞의 술잔에 세 번으로 나누어 첨작 하는 경우도 있다.

9.삽시정저

(揷匙正箸)

좌측부터 조부, 조모 순으로 메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밥 위의 중앙에 꽂는 의식이다. 이때 수저 바닥(안쪽)이 동쪽으로 가게 한다. 젓가락은 시접 위에 손잡이가 왼쪽을 보게 놓는다. 제주는 두 번, 주부는 네 번 절한다.

10.합문(闔門)

영위(靈位)께서 식사하는 시간을 갖게 하는 의식이다. 참사자가 모두 잠시 밖으로 나가고 문을 닫고 몇 분 동안 조용히 기다린다. 대청마루에 제상을 차렸으면 뜰 아래로 내려가 읍(揖,상견례때 하는 절)한 자세로 잠시 기다린다. 단칸방의 경우 제자리에 업드려서 몇 분 동안 있다가 일어선다.

11.계문(啓門)

계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한다. 축관(祝官)이 세 번 헛기침을 한 후 방문을 열며 들어 가면 참사자가 모두 뒤따라 들어간다.

12.헌다(獻茶)

헌다란 차를 올린다는 뜻이다. 갱(국그릇)을 내리고 숭늉을 올려 숟가락으로 메를 세 번 떠서 숭늉에 말고 수저를 숭늉 그릇에 놓는다. 이때 참사자 모두 읍한 자세로 잠시 동안 꿇어 앉아 있다가 제주의 기침소리를 따라 고개를 든다.

13.철시복반

(撤匙復飯)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고 메 그릇의 뚜껑을 덮는 것을 말한다.

14.사신(辭神)

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절차로서 참사자가 신위 앞에 두 번 절한뒤 지방과 축문을 향로 위에서 불사른다. 지방은 축관이 모셔 내온다. 신주는 사당으로 모신다. 이로써 제사를 올리는 의식 절차는 모두 끝난다.

15.철상(撤床)

제상위의 모든 제수를 집사가 물리는데 뒤에서부터 차례대로 한다.

16.음복(飮福)

참사자가 한자리에 앉아 제수를 나누어 먹는데 이를 음복이라 한다. 음복을 끝내기 전에는 제복을 벗거나 담배를 피워서는 안된다.

제사 순서

의미

내 용

조상모심

강신/ 降神

조상을 모심

(제주) 향을 피운다

(집사) 제주에게 술을 따라준다.

(제주) 술을 모사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는다.

(제주) 두 번 절한다.

문안인사

참신/ 參神

조상에 대한 인사

(전원) 제사 참가자 모두 합동으로 두 번 절한다.

첫잔드림

초헌/ 初獻

(제주) 향을 피운다.

(집사) 남자조상 잔을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부어준다.

(제주) 모사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는다.

(제주) 7부 정도 남은 술을 집사에게 준다.

(집사) 술잔을 밥과 국 사이에 놓고 젖가락을 음식 위에 놓는다.

(제주) 두 번 절한다.

축문읽기

독축 / 讀祝

(전원) 모두 꿇어 앉는다.

(제주) 축문을 읽는다.

(전원) 두 번 절한다.

둘째잔드림

아헌 / 亞獻

첫잔드림의 절차와 동일

(단, 모사그릇에 술 따르는 절차 생략한다.)

끝잔드림

종헌 / 終獻

첫잔드림의 절차와 동일

(단, 모사그릇에 술 따르는 절차 생략. 술은 7부로 따른다.)

식사권유

유식 / 侑食

조상의 음식 드심

(제주) 술주전자를 들고 남자조상의 잔과 여자조상의 잔에 술을 가득

따른다.

(제주부인) 메(밥)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메 한가운데 꽂는다.

(제주부인) 젖가락은 손잡이가 서쪽으로 향하게 놓는다.

(제주/제주부인) 같이 두 번 절한다.

예전에는 식사권유 후 조상께서 편히 식사를 하시라는

의미로 문 밖에 나가 잠시 기다린 다음 숭늉을 올렸다.

요즘은 집 구조상 참사자들이 잠시 무릎을 꿇고 대기한 후

숭늉을 올리기도 한다.

숭늉올림

헌다 / 獻茶

(제주) 국을 물리고 숭늉을 올린다.

(제주) 밥을 숭늉에 세 숫가락 말아 놓고 젖가락을 고른다.

작별인사

사신 / 辭神

조상을 보내드림

(전원) 제사 참사사 모두 합동으로 두 번 절한다.

지방소각

납주 / 納主

(제주) 향 앞에서 지방과 축문을 소각하여 재는 향로에 담는다.

제상정리

철상 / 撤床

안쪽에 있는 음식부터 차례로 음식을 내린다.

 

 

---------------------------------------------------------------------------------------


(기)제사와 차례의 차이

1) 지내는 날 : 기제는 조상이 돌아가신날 지내고 차례는 명절에 지낸다.

2) 지내는 시간 : 기제는 밤에 지내고 차례는 낮에 지낸다.

3) 지내는 대상 : 기제는 돌아신 조상과 그 배우자만 지내고, 차례는 자기가 받드는 모든 조상을 지낸다.

4) 지내는 장소 기제는 장자손의 집에서 지내고, 차례는 사당이나 묘지에서 지낸다.

5) 차리는 제수 기제에는 메(밥)와 갱(국)을 차리지만 차례에는 명절 음식을 올리는 예이므로
    밥과 국(메와 갱)을 차리지 않고, 명절

    음식(설날-떡국, 한식-화전·쑥떡, 한가위-송편)을 올린다.
    기제에는 해(醢:생선젓·조기)를 올리지만 차례에는 그 자리에 혜(醯·식혜 건더기)를 차린다

6) 지내는 절차 :

-  기제에는 술을 3번 올리지만 차례는 1번만 올린다.

- 기제에는 잔반을 내려 술을 따라서 잔반을 올리지만 차례는 주전자를 들고 제상위의 잔반에 직접 술을

   따른다.

- 기제에는 적을 술을 올릴 때 마다 바꾸어 올리지만, 차례에는 3가지 적을 제상을 차릴때에 함께 올린다.

    기제에는 합문 · 계문을 하지만 차례에는 않는다.

    기제에는 숙수(숭늉)를 올리지만 차례에는 올리지 않는다. 

- 기제에는 반드시 축문을 읽는데 차례에는 읽지 않는 사람도 많다.

기제에는 숫가락을 밥그릇에 꽂지만 한가위 차례에는 밥이 없기 때문에 숟가락은 없고, 젓가락만 가지런히 골라서 시접위에 올려 놓는다.

명절 차례상 차림 제주가 차례상(신위를 모시는 쪽)을 바라보아 앞쪽이 북, 오른 쪽을 동, 왼쪽을 서로 한다. 지역이나 집안의 전통에 따라 다를 수는 있으나 보통 차례상은 5줄로 진설하는데, 제주 앞쪽에서부터 과일, 반찬, 탕, 적과 전, 술잔과(앞에서 보아 왼쪽에) 명절음식을 놓는다.

1번줄 : 과일을 놓는 줄로 “조율이시”라 하여 동쪽부터 대추, 밤, 배(사과), 감(곶감)의 순서로 차리거나, “홍동백서”라 하여 붉은색 과일은 동쪽, 흰색 과일은 서쪽에 차리며, 그 이외의 과일은 순서가 없으나, 나무과일, 넝쿨 과일 순으로 놓는다.

과일 줄의 끝이나 가운데에 과자류를 놓는다. 고례에는 어떤 예서에도 과실별 위치가 명시 되지 않았는데 이유는 계절과 지방에 따라 과일이 다르기 때문이다. 

2번줄 : 반찬을 놓는 줄로 “좌포우혜”라 하여 왼쪽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오른쪽 끝에는 식혜류(수정과)를 놓는다.    그 중간에 삼색 나물을 놓는데 푸른색은 시금치·쑥갓, 갈색은 고사리·고비나물, 흰색은 무·숙주·도라지 나물 등이 적당하며, 간장과 침채(동치미) 등은 그 다음에 올린다

3번줄 : 탕을 놓는 줄로 보통 육탕(육류), 소탕(두부와 채소류), 어탕(어패류)의 순으로 올리며 요즘에는 한 가지 탕으로 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4번줄 : 적과 전을 놓는 줄로 육적(고기류 적), 어적(생선류의 적), 소적(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린다. “어동육서”의 원칙에 따라  생선은 오른쪽, 고기는 왼쪽에 놓는다. 생선은 머리가 오른쪽으로 배가 신위쪽으로 향하게 놓는다. 적은 생선이나 고기를 대꼬챙이에 꿰어 양념하여 구은 음식이며, 전은 밀가루를 묻혀서 지진 음식(부침개)를 말한다

5번줄 : 술잔과 명절음식을 놓는 줄로 앞에서 볼 때 명절 음식은 오른쪽에 술잔은 왼쪽에 올린다. 시접(수저를 놓는 빈 대접)은 단위제  (한분을 모신)인 경우에는 앞에서 볼때 왼쪽에 위치에 놓으며, 양위 합제(두분을 모신)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놓는다.  축문,향로, 향합은 차례상 앞에 따로 마련한 향상위에 놓으며, 그 밑에 모사그릇 퇴주그릇, 제주(술) 등을 놓는다


1) 차례명칭 : 고례에는 차례란 말이 없고, 민속 명절이면 명절 음식을 올린다고 했다. 그것을 차례라 말하게

   된 유래는 확실한 기록은 안보이나 중국의 고례에 조상을 가장 간략하게 받드는 보름에 차 한잔만 올리는

   것을 차례라 말하게 되었고, 따라서 우리가 조상을 가장 간략하게 받드는 것이 명절의 예이기 때문에

   “차례”라 하게 된 것으로 믿어진다. 명절에 지내는 것은 제사가 아니고,  차례라 한다.

2) 차례대상 : 자기가 기제를 받드는 모든조상에게 차례를 지낸다.

3) 봉사자손 : 장자손이 주인이되고 주인의 아내가 주부가 된다.

4) 차례일시 : 고례에는 모든 명절에 차례를 지냈으나, 한때는 4대 명절인 설날, 한식, 단오, 한가위에만 지내

    더니 요사이에는 설날,  한식, 한가위(추석)에만 지낸다. 지내는 시간은 가묘에서 지낼때는 아침 해뜨는 시

   간이고, 묘지에서 지낼때는 그날중에 지낸다.

5) 차례장소 : 가묘(사당)를 모실때는 가묘에서 지내고, 성묘할때는 주과포만 묘지앞에 차리고 성묘했다.

   그러나 현대에는 그러면  중복행사라해서 설날은 집에서만 지내고, 한식과 추석에는 반드시 성묘를 해야

   하기 때문에 묘지에서 지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형편에 따라 집에서 차례를 지낼때도 차례를 지낸 후에

   성묘를 한다. 성묘하기 조상의 묘지를 살피는 일을 성묘라 하는데 성묘의  시기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나

   일반적으로 설날, 한식, 추석, 섣달그믐에 성묘한다.

 • 설날성묘 : 살아계신 조상에게 세배를 올리면서 돌아가신 조상이 묻힌 묘지에 세배를 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다. 대개 정월 중에  성묘한다.

 • 한식성묘 : 언 땅이 풀리고, 초목의 생장이 시작되는 때이다. 겨울 사이에는 눈 사태나 나지 않았을까, 땅이

    녹으면서 무너지지는  않았을까 염려되어 반드시 성묘를 해야한다. 또 초목이 생장하는 때이므로 묘지를

   수축하고, 옮기고, 돌을 세우고, 나무나 떼를  심는데 최상의 시기이므로 묘지를 손보는 사초를 한다.

 • 한가위(추석)성묘 : 장마철이 지나고 초목의 생장이 멈추는 계절이다. 장마에 산사태로 무너지지 않았을까,

   웃자란 잡초나  나뭇가지가 뒤덥지나 않았을까 염려되어 성묘를 한다. 또 웃자란 풀을 깎고, 나뭇가지를

    치는 일을 벌초라한다,(벌초는 한가위 전에  하기도 한다)

 • 섣달 그믐날의 성묘 : 묵은해를 보내면서 조상에게 한 해의 가호(加護)하심에 대한 보은과 묵은 세배를

    드리는 것이다.

 

 

 

차례상 차림법

1열 : 시접, 잔반을 놓고 메(밥)를 올린다.

      추석 차례상에는 송편, 설날엔 떡국을 올린다.

2열 :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은 오른쪽, 육류는 왼쪽

      두동미서(頭東尾西)-생선의 머리는 오른쪽,꼬리는 왼쪽

3열 : 고기탕, 생선탕, 두부탕 등의 탕류

4열 : 좌포우혜(左鮑右醯) - 왼쪽에 포, 오른쪽에 식혜

5열 : 조율이시(棗栗梨枾) - 왼쪽부터 과일, 약과, 강정

      홍동백서(紅東白西) - 붉은 과일은 오른쪽

 

주의사항

복숭아와 '치'로 끝나는 생선은 사용하지 않는다.

고춧가루와 마늘은 사용하지 않는다.

건좌습우(乾左濕右), 접동잔서(接東盞西)

 

 

 

 

 

 

 

 

각종 예절 기본 링크

 

 

   역사 
   신화 
   안내 
   (五倫) 
   (三經) 
   대하여 
   대하여 
   正音) 
   법당 
  대조표
   心經) 
   상식 
 
   포장(褒章) 
 
 
 
 
 
 
 
 
   연대표 
   풍속 
   대하여 
  
  
===============================================================================================

 

 

차례상

 

5줄 차례상 견본(지역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 차례상 차리는 방법


진설하는 열은 모두 5열로 위 그림과 방법으로 합니다.


제1열은

술잔과 메(밥), 떡국(설), 송편(추석)을 놓는 줄

앞에서 보아 떡국(송편)은 우측에 술잔은 좌측에 차린다.

시접(수저와 대접)은 단위제의 경우에 앞에서 보아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린다.

 

제2열은

적(炙)과 전(煎)을 놓는 줄

대개는 3적으로 육적(육류 적), 어적(어패류 적),

소적(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린다.

적 : 생선이나 고기를 대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구운 음식.

전 : 재료에 밀가루를 뭍혀서 후라이 팬에 부친 음식(부침개).

 

제3열은

탕을 놓는 줄

대개는 3탕으로 육탕(육류탕), 소탕(두부,채소류탕), 어탕(어패류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 때는 봉탕(닭,오리탕), 잡탕등을 더 올린다.

한가지 탕으로 하는 경우도 많이있다.

 

제4열은

포와 나물을 놓는 줄

좌측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우측 끝에는 식혜나 수정과를 쓴다.

그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리고

삼색나물이라하여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나물등을 쓰기도 하며

김치와 청장(간장), 침채(동치미, 설명절)는 그다음에 올린다.

 

제5열은

과실을 놓는 줄

좌측부터 대추, 밤, 감(곶감), 배(사과)의 순서로 차리며 그 이외의

과일들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 없으나 나무과일, 넝쿨과일 순으로 차린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놓는다.

 

[하나]   반서갱동(飯西羹東)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에 위치 한다.즉 산 사람의 상 차림과 반대이다.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둘]   적전중앙(炙奠中央)

적은 중앙에 위치한다. 적은 옛날에는 술을 올릴 때마다 즉석에서 구워 올리던 제수의 중심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다른 제수와 마찬가지로 미리 구워 제상의 한가운데 놓는다.

 

[셋]   좌포우혜(左脯右醯)

4열 좌측 끝에는 포(북어, 문어, 전복)를 놓고 우측 끝에는 젓갈을 놓는다.

 

[다섯]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은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여섯]   두동미서(頭東尾西)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게 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놓는다.

 

[일곱]   홍동백서(紅東白西)

과일 중에 붉은 색 과일은 동쪽에 놓고 흰색 과일은 서쪽에 놓는다

 

[여덟]   조율시이(棗栗枾梨)

조율시이라하여 좌측부터 대추, 밤, 감(곶감),배(사과)의 순서로 놓는다.

 

[아홉]   좌면우병(左麵右餠)

2열 좌측에 국수를 우측에 떡을 놓는다.

 

[열]   생동숙서(生東熟西)

4열 동쪽에 김치를 서쪽에 나물을 놓는다.

 

 

한가위 차례상에 올려지는 음식에 대한  내용  

 

[ 1 ]   대 추
왕이 될만한 후손이 나오라는 뜻이다.
대추가 지니고 있는 깊은 의미를 아는 집안은

("왕" "도인" "성현")이 나올 수 있다.

대추는 태양이 속해있는 대 은하계 모형을 나타낸 것이므로

진설상에 있어서 으뜸이다.  
    
 
[ 2  ] 밤
밤은 三 정승이 나오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밤은 3알이 한 밤송이가 된다.

가운데 있는 밤은 "영의정" 오른쪽에 있는 밤은

"우의정" 좌측에 있는 밤은 "좌의정" 이라는 의미가 되며

밤송이 1개(1석)속에 3톨(3극)에는 각기 특유의 기질을 가지는

5기가 들어 있으며 바로 그 五 氣는 인간의 성질을 나타낸다.
첫 째: 가시는 내유 외강의 성질(추진력)
둘 째: 껍질은 단단하고 강한 기질(방어력)
세 째: 껍질 속의 털은 포근함을 나타낸다.(보호력)
네 째: 속 껍질의 떫은맛은 인생살이의 떫은 맛(인내력)
다섯째: 속 알의 고소한 맛은 깨달음의 참 맛을 나타낸다.
(중화,깨달음)  
  
   
[ 3 ]  감
감은 씨가 6개로 六조 판서의 서열을 의미한다.
집안에 육조판서 감이 나오는 정도를 점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씨가 6개인 것은 천부경의六생 七 八 九운의

육감세계를 나타낸 것으로 우리 몸의 물리적 몸의 작용

즉 오감세계를 벗어난 영적인 의미를 말한다.  
   
  
 [ 4 ] 사 과 
사과는 자비, 사랑을 뜻하며 모양이 하트형으로

"사랑"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그 집안의 화목과

사랑의 정도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쓰이기도 한다.
사과의 모양은 우주의 五기가 생성되어 돌아가는 모형이며

사랑하는 마음(+플러스) 발상 등이 영적 성장을 하는 의미이다.  
  
    
 [ 5 ]  배
배는 색깔이 황금색으로 깨달음 집안의 정신적인 성장정도를 알아보는 측도이다.

배는 수분이 많으며 이 수분은 지혜를 의미한다.
지혜로운 삶을 살아서 깨달음의 정신으로 가라는 뜻으로 황금색은

깨달음의 색 오행의 土에 해당하고 숫자로는 5,10, 土, 중앙, 중용, 완성의 뜻이 있다.  
  
    
 [ 6 ] 호 두 
우리의 뇌를 의미한다.
호두는 지혜가 발달되고 영특하며 뛰어난 자손이 되라는 의미이다.
머리가 영특해야 깨달음에 이르고 깨달음에 밝아야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 7 ] 다 식 
다식은 우주의 五 行을 의미하고 그 다식의 문양은

五 氣의 작용을 도식화 시킨 것으로 가정의 가족간 합심.

이별, 파괴, 결합, 재물, 후손의 출산 등을 의미하고

이것이 작용하는 의미를 알아 보고자 꿀물에 재료를 버무려 가지고

다식을 찍는데 그때 잘 만들어 지는 것과 부서지는 것을 가지고

한해동안 집안의 운세를 점치는데 사용하게 했던 것이다.  
    
  
 [ 8 ] 은 행
은행은 비행접시 우주선을 의미한다.
앞에서 말한 대로 머리가 영특하고 지혜로우면 그들이 과학을 발달 시키게 되고

과학의 발전으로 우주세계를 향해 나아가게 된다는 인류(지구)

역사를 알려 주고자 했던 성현들의 가르침이다. 
 
 
 
 [ 9 ] 포 도
조직을 의미한다. 한송이에 많은 열매 등이 달려 있어서 이것은 조직을 뜻한다.
집단, 조직, 국가,등을 의미하며 이런 문화를 알리기 위해서는

정비가 잘된 많은 조직들이 있어야 된다. (각 과일들도 각기 뜻이 있다.)
첫 번째 과일 줄이 개인의 성장과 조직구성을 의미한다면,

두번째 줄은 운동으로 문화를 바꾸어가는 의미로 볼 수 있다.  
  
 
 [ 10 ]  시금치
  시금치는 道 를 구하는 마음을 지금 이 시간부터

주저하지 말고 행하라는 의미 입니다. 
  
 [ 11 ] 도라지
도(道)를 알아라는 뜻이다.
도를 알지 -> 돌아지 -> 도라지道(도,도) 我(나,아) 知(알,지)
(나를 알아가는 도를 말함)
고사리가 일이라면 도라지는 일의 목적을 나타낸다.
도를 알지 운동이다. (도를 알지=나를 알아가는 도)
  
[ 12 ]콩나물
콩은 깨달음을 의미한다.
한알의 콩속에 두쪽으로 되어 있는 것은 도에는 음과 양이 있다는 뜻이고

이 콩에서 발이 나온 것은 도를 펼쳐지는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콩나물에 잔발이 많이 달리면 道를 구하는 일심에서

다른 마음을 먹으면 안된다는 의미에서 콩나물에 잔발을 다듬어 주는 것이며

또한 콩나물에서 콩껍질을 벋기는 이유는 도의 본체가

어떻게 되어 있나를 살펴보라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 13 ]고사리
이치에 닿는 높은 사고의식으로 일을 하라는 의미이다.
고사리는 하늘로 뻗어가는 기운의 모습을 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손의 모습과 흡사하다. 그

래서, 고사리손 즉 일의 시작을 의미한다.
고사리(高事理)는 높은 이치가 담긴 일을 한다는 뜻이며

고사리의 모양은 하늘 세계로 기운이 피어 오르는 모습을 하고 있듯이

옛날 유물 또는 벽화에서 보아도

고사리 모양 문형이 많이 그려져 있다.
이것은 氣의 발생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다.


[ 14 ]숙주나물
숙주나물은 음식이 빨리 변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道를 구하는 마음이 숙주나물처럼 변할까 염려되어 경각심을 주기 위함입니다.

하늘 마음은 일시적이고 한순간 생각하는 작심에 불과할까 두려워

경계의 마음을 전해주는 것입니다.
도(道)는 일생을 바쳐서 얻어지는 것도 아니고

수많은 겁생을 통해 구해도 구해지기 힘들

정도의 인생사의 최고의 가치 기준입니다.
  

[ 15 ] 명 태
인류 진화를 의미함. (지구 최초의 생명은 바다에서 시작)
우리의 영은 하늘에서 왔고 우리의 육체는 땅에서 왔으며

땅에서 온 이 육체는 지구 최초에 기에서 미생물이 발전,

진화하여 어류, 육류로 진화 인간의 몸을 형성해

나왔음을 알려주는 성현들의 가르침이다.

 

[ 16 ]  문 어
도의 원리를 알려주는 것으로 깨달음 원을 닮은 머리와 문어발

10개는 천기의 흐름의 종류로서 천(天)간(干) 10干을 의미한다.
발에 달린 별 모양의 접착구(빨판)는 하늘의 별들을 의미하며

문어 발을 칼로 오려주는 것은 기운의 흐름을 표현할 문양이며

름 연기 같은 기운이 피어나는 모습을 형상화 한 것이다.


[ 17 ]오징어
원방각의 원리를 설명한다. (로켓을 의미함)
살아서 움직이고 먹물을 쏘면서 도망가는 오징어는

마치 로켓발사의 모습이며

발에 붙은 접착구(빨판) 역시 별을 의미한다.


[ 18 ] 탕 (天,地,人)
3탕을 많이 쓴다.

탕은 기본 되는 三탕 또는 五탕을 두며 삼탕은 天, 地, 人을 의미하고

五탕은 오행(五行)을 의미한다.

옛말에 빈곤함에 제사를 못 모실 경우라 하더라도 삼탕은 놓고 제를 올리라.

그래도 어려우면 정한수라도 떠올리라 하였다.
水는 하늘의 생명수이고 우주 근원의 초기 생명이다.
탕은 나열의 어, 육, 체로 되는데

우리 육체가 어류에서 진화하여 기류동물로 진화 발전하고,

농법을 이용하고 정착 농경 생활이 발달해 왔다는 간편한

우리의 역사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 19 ] 떡
떡에는 종류가 상당히 많다.

먼저 설 명절의 대표적인 가래떡에 대해서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래떡이란 혼의 성장세월의 의미이며

혼이란 뿌연색을 지니게 되기 때문에 혼백을 모시는 지방을 쓸때에도

뿌연 문종이에 쓰듯이 이 색깔과 유사한 색깔이 쌀(곡기)이며

곡기란(기운을 저장하고 있다)라는 의미다.

우리는 흔히 허기진다라는 말을 많이 하듯이 허기란 기가 허하다

기가 없다라는 의미인데 기가 비어서 허하면 곡기로 배를 채워야 기운이 되살아 난다.

가래떡은 혼의 세월이 긴 세월을 통해 성장한다는 의미를

전하기 위해 가래떡을 길게 뽑는 것이다.
세월 흐름을 하루 또는 한해를 표현한 것이 가래떡을 썰어서 만든 떡이며

이 떡꾹을 먹게 되면 나이를 먹는다고 하는데 나이란

세월을 뜻하는 것으로 그 세월은 혼의 성장 세월이다

 

======================================================================================

 

 

□ 기제시간(忌祭時間)

 

예문(禮文)에는 별세한 날 자시(子時)에 제사를 지낸다고 되어 있다.

 

궐명제(厥明祭)니 질명제(質明祭)니 한다. 궐(厥)은 기야(其也)요 . 질(質)은 성야(成也)니 궐명(厥明=어두울 때)하면 미명(未明)이요. 질명(質明)하면 먼동이 틀 무렵이다.

 

그러니까 자정(子正)(零時)부터 인시(寅時)(五時)까지 날이 새기 전 새벽에 기제(忌祭)를 올리는 것이 예(禮)이다.

 

신도(神道)는 음(陰)이라 하여 늦 밤중에 활동을 하며 닭소리가 나기 전에 돌아가야 한다는 말은 예문(禮文)에는 없는 미신적인 말이다.

 

날이 바뀌는 첫 새벽(자시(子時))에 기제(忌祭)를 올려야 한다는 궐명행사(蹶明行祀)의 예문정신(禮文精神)은 돌아가신 날이 되면 제일 먼저 고인의 제사부터 올리는 정성을 강조한데 있다고 본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사회구조와 생활여건에서 볼 때 한밤중 제사는 핵가족화 되어서 분산 거주하는 가족들의 참석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다음 날 출근과 활동에도 지장이 많게 된다.

 

그래서 가정의례준칙(家庭儀禮準則)을 보면 별세한 날 일몰 후 적당한 시간에 지내게 되어 있다.

저녁때라면 사업하는 분이나 회사에 근무하는 사람들이 집에 돌아오는 시간이며 제관들이 모이기 좋은 시각이어서 도시에서는 저녁 여덟시(八時), 아홉시(九時) 사이에 행사(行祀)하는 집안이 대부분이며 또 결례도 아니라고 본다.

 

종래에는 가정에 따라서 생활의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제청이라 하여 제사를 지내는 장소를 따로 마련해 두어서 항상 그 장소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이었으나 그것은 허식에 불과하며 지나친 것이다.

 

    

□ 합설(合設)과 단설(單設)에 대한 논의   

 

[임하필기 제15권 문헌지정편(文獻指掌編). 347P]

 

김주신(金柱臣)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기제(忌祭)나 길제(吉祭)에서 고(考)· 비(妣)의 신위를 합설한다는 말이 고례(古禮)에 없으며, 문공(文公)의《가례

 

(家禮)》에서도 다만 한 위(位)만을 진설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런데 지금의 풍속은 퇴계와 율곡 등 여러 선현(先賢)들의 의견을 따라 합설하여 제사하는 규정이 생기게 되었다.

 

사대부 가문의 제례 또한 서로들 같지 않아서 더러는 제사를 지내야 할 분에 대해서만 제사를 올리기도 하고 더러는 이를 아울러서 지내는 이들도 있다.

 

만약 재실(再室)이나 삼실(三室)이 있을 경우 합설하려고 한다면 실로 난편(難便)한 일이 많을 수밖에 없다. 가령 예를 들어 반(飯)과 갱(羹), 면(麵)과 병(餠)은 각각 따로 진설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 반과 갱 각 4기(器)와 면과 병 각 4기를 합치면 모두 16기가 되고, 여기에 어(魚)ㆍ육(肉)ㆍ탕(湯)ㆍ적(炙)ㆍ실과(實果)ㆍ소채(蔬菜)ㆍ포(脯)ㆍ해(醢) 등의 제물을 합친다면 도저히 같은 상탁(床卓)에 나누어 안배하여 진설할 수가 없으니, 이것이 이미 난처한 일이다.

 

그리고 또 고위(考位)와 전후실(前後室)의 삼위(三位)가 모두 직접 휘일(諱日)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매번 네 차례씩 설전(設奠)을 하는 것은 또한 매우 번독(煩瀆)스러운 일이니, 이것은 참으로 예(禮)가 번거로우면 오히려 혼란스럽다는 혐의가 있다.

 

지금의 풍속에서 비록 기일(忌日)에 양위(兩位)를 합설하여 제사를 올리더라도 재실(再室)과 삼실(三室)의 경우에는 고례와 문공의 《가례》에 의거하여 제사 지내야 할 신위에 대해서만 제사를 올리는 것이 아마도 형식과 실질에 있어 모두 합당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