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리, 철도운행안전관리자/궤도(보선)분야

철도차량 운전면허 / 철도 보선장비

by 연송 김환수 2023. 4. 20.

국가전문자격 철도분야 운전면허증 종류

 

□ 고속철도차량 운전면허

□ 디젤차량 운전면허

□ 제1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 노면전차 운전면허

□ 철도장비 운전면허

 

철도차량 운전면허는 철도안전법에 따라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철도차량 운전면허시험을 주관한다.

고속철도차량 운전면허를 제외하고 응시 자격을 얻기 위한 교육훈련은 일반응시자와 운전면허 소지자로 나누고 있지만[, 일반응시자에게는 제2종 전기차량(기관사 면허증) 하나만 열려 있다.

 

◇ 고속철도차량 운전면허

면허를 소지한 자는 200km/h 이상의 고속철도차량과 철도장비차량을 운전할 수 있다.

무경력자는 응시가 불가능하고 디젤, 제1종 전기, 제2종 전기면허 중 어느 하나 이상을 취득하고 해당 면허로 3년 이상의 운전 경력을 갖고 면허교육을 받아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이론상의 최소한의 조건이고 실제로는 10년이 넘어도 교육을 못 받는 경우가 훨씬 많다.

면허시험 대상 차량은 한국철도공사 종사자는 KTX, SR 종사자는 KTX_산천이다.

 

◇ 디젤차량 운전면허

면허를 소지한 자는 디젤기관차,디젤전기기관차, 디젤동차, 증기기관차 및 철도장비차량을 운전할 수 있다.

면허시험 대상 차량은 GT26CW-2형 7400호대 디젤기관차다.

 

◇ 제1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면허를 소지한 자는 전기기관차와 철도장비차량을 운전할 수 있다.

면허시험 대상 차량은 8200호대 전기기관차다.

 

◇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전기동차와 철도장비차량을 운전할 수 있다.

전국의 도시철도 전동차가 많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이 가장 많으며, 일반인 대상 교육도 활발한 편이다.

현재 인가받은 11개 교육기관 중 SR을 제외한 모든 교육기관이 제2종 전기철도 면허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자격증

◇ 노면전차 운전면허

노면전차를 운전할 수 있는 면허로 2018년에 신설되었다. 기본적으로 장비차량도 운전할 수 있는 다른 면허와 달리 노면전차만 운전할 수 있고, 반대로 다른 철도 면허만 가지고 있으면 노면전차를 운전할 수 없는 배타성을 지닌 면허이다.

보행자, 자동차가 다니는 도로로도 운행하는 특성상 도로교통법도 적용 받기에 1종 대형면허가 동시에 필요하다.

일반적인 운전면허 구분에 따르면 16인승 이상의 여객운송사업차량을 운전하려면 1종 대형면허가 필수인데 노면전차가 철로를 통해 주행하더라도 도로에서 주행하는 여객수송량이 1량당 15인을 초과하는 여객운송사업차량으로 해석한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는 노면전차로 운행하는 철도가 없지만, 위례선, 인천 송도트램, 영종트램, 주안송도선, 대전 2호선 등이 노면전차로 운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노면전차 면허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현재 건설중인 노선은 위례선 뿐이다.

 

◇ 철도장비 운전면허

철도 건설과 유지보수에 필요한 MTT(말티풀), DTS(궤도안정화 작업) 같은 기계, 검측차량, 철도와 도로를 모두 운행할 수 있는 철도복구장비, 전용철도에서 시속 25km 이하로 운전하는 차량, 사고복구용 기중기(이하 장비차량)를 운전할 수 있다.

단, 최고 속력이 100km/h 이상인 철도검측차량은 이 면허만으로는 운전할 수 없고 고속, 디젤, 제1종 전기, 제2종 전기 중 최소 하나가 필요하다.

면허시험 차량은 모터카(MC)로, 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 실습장에서 실차로 시험을 실시한다.

 

◎ 취득 절차

철도차량 운전면허는 운전업무종사자의 선발과 교육이 철도운영기관의 자율에 맡겨져 있다가 2006년 7월 1일이후 철도안전법에 따라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주관하고 있다. 

경과조치로 기존 2년 이상 운전업무에 종사중이던 경우에는 면허를 그냥 발급하고, 경력이 2년 미만인 경우에는 운전면허시험의 필기를 면제하고 기능만 합격하면 면허를 발급하고 있다.

일반인이 취득할 수 있는 사실상 유일한 면허인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는 교육훈련기관에서 운영하는 일반인 대상 면허 과정을 거쳐야 한다.

교육기관별로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교육비'는 500만 원 정도를 일시불로 요구하며, 교육기간은 약 4~5개월 정도이다.

 

◈ 철도운영기관 산하 운전면허 교육기관

- 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 고속철도, 제1종 전기, 제2종 전기, 디젤, 철도장비

- 서울교통공사 인재개발원: 제2종 전기, 철도장비

- 주식회사 SR 교육센터: 고속철도

- 부산교통공사 BTC 아카데미: 제2종 전기, 철도장비

 

◈ 고등교육기관 부설 운전면허 교육기관

- 한국교통대학교/의왕캠퍼스 평생교육원 철도HRD센터: 제2종 전기

- 우송대학교 디젯철도아카데미: 제2종 전기

- 동양대학교 철도사관학교: 제2종 전기

- 송원대학교 철도아카데미: 제2종 전기

- 경일대학교 KIU철도아카데미: 제2종 전기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아카데미: 제2종 전기

- 경북전문대학교 현암철도아카데미: 제2종 전기

 

======================================================

 

철도 보선장비 1종, 2종 (선로 유지보수 중장비)

출처: 철도 보선 장비작업 | Redian 재편집

선로의 유지, 보수작업의 많은 부분을 중장비가 대신하고 있다.

작업의 정식 명칭이 무엇인지 모를 정도로 ‘장비’, ‘기계’, ‘1종’, ‘2종’, ‘차단’ 등 혼용해서 사용합니다. 뒷 단위를 다 빼고 말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고, 그렇게 말해도 철도 직원은 다 알아 듣는다.

 

기계의 종류에 따라 1종, 2종, 3종으로 나뉘고, 3종은 레일절단기, 다지기(핸드헬드타이템퍼)와 같은 소형장비를 말한다.

 

□ 1종

◇ 말티풀(MTT): 선로의 검측, 측량 및 양로, 수평, 방향 정정작업.

◇ 스위치(STT): 말티풀의 작업 내용과 같은데, 주로 분기기(선로가 갈라지는 곳)를 작업.

◇ 레규레다(RE 혹은 알리): 자갈 정리 보충작업.

◇ 콤팩터(CO): 달고 다지기 작업 및 청소.

* DTS: 궤도안정화 작업이라고 말하는데, 말티풀이나 레규레다가 끝난 후에 콤펙터나 DTS로 자갈을 다지는 작업이다.

#콤팩터 : 멀티플 작업 후 자갈을 고르는 작업과 침목사이의 자갈을 눌러주는 장비

#레규레다 : 도상자갈이 많은 곳의 자갈을 긁어 골고루 펴주는 작업의 장비

#말티풀 : 자갈다지기, 레일의 고저, 곡선조정 등에 사용하는 장비

스위치(STT)

스위치(STT)

스위치(STT)

스위치(STT)

 

□ 2종

클리너(CL) : 자갈치기 작업으로 흙과 자갈을 분리하여 자갈은 다시 철길에 쏟고 흙만 골라서 자갈화차나 CHC(호파카)에 담아 외부에 버리는 작업이다. 때문에 2종 기계작업은 단독으로 할 수 없다.

벨러스트 클리너 (RM76-UHR) : 통상적으로 "클리너"로 부른다.

 

RM76-UHR, 밸러스트 클리너(Ballast Cleaner 자갈 청소차), 자갈 사이에 흙, 모래 등 다른 물질들이 섞여 들어와 충격 흡수 등 자갈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하는 물질들을 제거하고 자갈만 남겨둔다.

 

선로에 흙과 모래가 25%이상 섞여있으면 열차운행 시 승차감이 저하되므로 약칭 “클리너” 장비는 선로에 천천히 달리면서 도상 자갈에 섞여 있는 흙, 모래와 이물질을 제거하고 순수한 자갈만을 공급하는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MSB : 특별한 작업보다는 주로 레귤레이터나 자갈차, 침식차를 견인하는 데 사용하는 장비

#모타카 모습

그 외의 장비는 MSB로 침식차와 자갈 화차를 견인할 때 사용하며 모타카(MC)는 장비사업소가 아닌 일반 사업소 소속으로 주로 재료 운반에 사용합니다.

철도에 근무해도 MSB, 모타카를 구분하는 분이 많지 않은데, 외부에 크레인이 달려 있으면 모타카이다.

위의 중장비의 이름은 현재 철도에서 사용하고 있는 이름인데 영어식 표현으로 이름을 쓰는

경우는 많지 않다.

 

기계작업은 열차가 다니는 상태에서는 작업을 할 수 없고, 열차운행을 차단시키고 작업을 하는데 ‘차단작업’이라고 한다.

 

------------------------------------------------------

 

보선장비

출처: 보선장비 - 리브레 위키 (librewiki.net)재편집

 

보선에 동원하는 일련의 장비들을 일컫는 말이다. 기술기준상 "작업차"로 분류된다.

철도장비 운전면허 소지자는 철도 건설과 유지보수에 필요한 MTT(말티풀) 같은 기계, 검측차량, 철도와 도로를 모두 운행할 수 있는 철도복구장비, 전용철도에서 시속 25km 이하로 운전하는 차량, 사고복구용 기중기(이하 장비차량)를 운전할 수 있다.

다만, 최고 속력이 100km/h 이상인 철도검측차량은 철도장비 운전면허만으로는 운전할 수 없고 고속, 디젤, 제1종 전기, 제2종 전기 중 최소 하나가 필요하다.

 

대부분 동력을 가지고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철도차량의 일종이지만, 엄밀히는 일반 객화차나 동력차와 구분하여 특수차의의 일종, 즉 건설용의 장비로 취급하며, 따라서 차량번호와 다른 별도의 장비번호를 부여받는다.

해외에서는 차량 등록부에 등기되지 않은, 바꿔 말하면 차적을 가지지 않는 기계장비로 보아 철도 차량으로 구분하지 않기도 한다. 작업없이 역 간을 이동하는 경우엔 열차로서 취급을 한다.

 

자갈(벨러스트) 작업

#클리너

#레귤레이터

#호퍼차

 

- 밸러스트 콤팩터(CO): 도상 자갈을 다짐

- 밸러스트 클리너(CL): 자갈치기(토사나 분니를 걸러냄)를 수행

- 밸러스트 레귤레이터(RE): 자갈 작업을 마치고 소정의 형상으로 자갈을 정리, 마감

- 컨베이어 호퍼차(CHC): 밸러스트 클리너에 부수하여 발생한 토사, 분니를 적재, 운반

- 호퍼차(JD): 자갈 및 토사 적재

 

궤도 작업

#멀티플타이템퍼

#궤도안정기

#레일연마차

 

- 멀티플 타이 탬퍼(MTT): 궤도정정(줄맞춤, 면맞춤, 수평, 평면 등)을 수행

- 스위치 타이 탬퍼(STT): 분기기 부분의 궤도를 정정

- 궤도 안정기(스태빌라이저)(DTS): 작업 후 궤도를 안정화하여 감속운행을 최소화

- 레일 연마차(RR): 레일의 연마를 통한 균열, 파상마모 등의 제거, 정정

 

검사 차량

#레일 탐상차

#종합검측차량 (닥터 옐로우)

 

검측차량의 경우 별도의 특수차량 없이 영업차량에 부수장비를 붙여서 생략하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예로 서울 7~8호선의 특정 전동차 편성들이나, KTX-I 36호기 등이 있다.

 

- 궤도 검측차(TI): 궤도 틀림(줄, 면, 수평 등의 변형) 상태 검측

- 선로 점검차(TIC): 궤도 결함 상태 검측

- 레일 탐상차(US): 레일의 결함 상태(균열, 부식, 이상마모 등)를 검사

- 터널 점검차: 터널 점검

- 선로 검측차: 궤도, 신호, 전기, 시설 등 전체적인 상태 검측

 

기타 차량

#모터카

#트롤리

#유조차

 

- 모터카(시설 : MSB/MC, 전기 : TMM/TMS): 자재 및 인원의 이동 동력 제공

모터카 TMM 1563

모터카 TMM 1563 모습

- 트롤리(TR): 자재 적재

- 분진 흡입차: 미세먼지 및 자갈 제거

- 살수차: 터널 및 도상 세척

- 침식차: 인원의 휴식

=================================================================

 

열차운행선로 지장작업 업무 세칙

3(정의) 이 세칙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 각 호와 같다.

 

34. 철도시설장비란 자력으로 선로를 이동할 수 있는 다음 각 목의 작업차량(이하 장비라 한다)을 말한다.

. 멀티플타이탬퍼(MTT), 밸러스트콤팩터(CO) 등 선로의 보수 및 정비를 담당하는 중보선장비

. 모터카, 건주작업차 등 전차선로의 보수 및 정비를 담당하는 전철보수장비

. 철도시설의 정기적인 점검을 담당하는 종합검측차, 궤도검측차, 선로점검차, 레일탐상차, 전철시험차 등의 시험차량

 

35. “차단장비란 선로작업, 자재운반, 시운전 등을 위해 승인된 차단작업구간에서 운행(인접 정거장 또는 기지에서 작업구간으로 이동하거나 작업구간에서 인접 정거장 또는 기지로의 이동을 포함한다)하는 철도차량을 말한다.

 

36. “공사(工事)열차란 차단작업구간 밖을 운행하는 도상자갈 수송열차를 말한다.

 

37. 트롤리(Trolley)”란 작업재료 및 공기구 등을 운반할 목적으로 선로 위에서 사용하는 운반구와 작업원이 선로 위를 이동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핸드카 등의 소형 장비를 말하며, 호니카를 교량 또는 터널에서 사용할 때는 이를 트롤리와 같이 취급하여야 한다.

. 밀차: 동력 및 제동장치 없이 인력에 의해 움직이는 운반구

. 핸드카: 작업원이 선로 위를 이동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동력장치 또는 인력에 의해 구동하는 제동장치가 달린 운반구

. 장대트롤리: 장대레일을 운반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제동장치가 없는 트롤리

. 모터카트롤리: 모터카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상판을 부착한 작업용 트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