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교,건강,사랑방/가볼만한 곳(등산)

백양산 불태령, 주지봉

by 연송 김환수 2023. 1. 4.

백양산(白楊山)은 부산 부산진구(釜山鎭區)와 북구(北區) 사이에 있는 높이 642m의 산이다.

남쪽 기슭에 가까운 산허리에는 원효대사(元曉大師)가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선암사(仙岩寺)가 있다.

 

백양산은 옛 기록에 선암산·운수산 등으로도 불리는데 산 이름은 모두 사찰 이름과 관련이 있다.

백양산은 백양사(白楊寺)라는 사찰이 있어 붙은 이름이며, 동쪽 산록 아래 선암사가 있어 선암산으로도 불리고, 서쪽 사면의 산 아래 계곡에는 운수사가 있어 운수산으로도 불리었다.

버드나무의 일종인 흰 사시나무가 많아서 백양사라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하는데 백양사(白楊寺)에서 유래한다고 보는 것이 맞는 듯 하다.

 

참고로 백양산에 있는 불웅령(616m)의 표지석은 철거하고 다시 세워야 한다.

불태령(佛態嶺)의 態(태)자를 熊(웅)자로 오독(誤讀)하여 불웅령 한글 표지석이 세워져 있는데 담당자 분께서 이글을 보신다면 고착되기 전에 바로 잡아야 한다.

態(모습 태, 모양 태)  부수 心 마음 심  /  心(마음 심) + 能(능할 능)

熊(곰 웅) 부수 灬 연화발 화(火) / 灬(연화발 화) + 能(능할 능)

 

대표적인 백양산 등산코스

- 신라대 - 건강공원 - 갓봉 - 삼각봉 - 유두봉 - 애진봉 - 백양산 정상 - 원점회귀 또는 선암사 방면 하산

- 선암사 - 애진봉 - 백양산 정상 - 원점회귀

 

- 오늘 산행코스 (2023.1.4)

 

부산보훈병원옆 양지2공원 주차장 - 건강공원 - 갓봉(406m) - 삼각봉(454m) - 유두봉(589m) - 애진봉 - 백양산(642m) 정상 - 중봉(613m) - 불웅령(616m) - 매봉이(598m) - 주지봉(570m)  - 풀섶(545m) - 삼경장미아파트(구포) -버스169-1 원점회귀

삼각봉(454m) 

삼각봉 전망대

유두봉(589m)

백양산(642m) 정상

 중봉(613m)

산세가 낙타등같이 생긴 주지봉(570m)

왼쪽에서 두 번째 봉우리가 주지봉이고 오른쪽은 불웅령(불태령 616m)

 불웅령(616m) / 불태령

 

불태령(佛態嶺)의 態(태)자를 熊(웅)자로 오독(誤讀)하여 불웅령이란  한글 표지석이 세워져 있다.

잘못 세워진지 3년이 지난 것 같은데 불태령으로 바로 잡아야 한다.

불웅령 표지석이 다른 뜻이 없고 한자의 오독으로 잘못 세워진 표지석이라면 다시 세워야 한다.

 

불태령(佛態嶺)은 부태고개라고도 하며 조선시대에는 행정구역 상 서면(西面)에 속하여 만덕리에서 서면 면사무소와 부산장(釜山場)으로 가기 위해서는 만덕리에서 초읍의 성지곡을 넘어야 했다.

이 고개를 불태령이라 하는데 만덕 중리에서 산길을 오르다 고개에 올라서면 만덕사 부처님(佛)의 모습(姿態자태)을 볼 수 있다고 해서 지명이 붙여졌다고 전해오고 있다.

표지석은 불응령 / 바위에 페인트로 쓰여진 불태령 (佛態嶺) 

 

 매봉이(598m)

주지봉(蛛蜘峰 570m)

주지뱅이산이라고도 하며 거미가 웅크린 모양의 산으로 부(富)를 상징한다.

정상에서 구포지역을 내려다 보면 병풍처럼 둘러선 산세와 6부 능선의 금샘(金泉)이라는 샘터가 있으며, 대리천의 발원이다.

주지봉 표지석은 없고 소나무 가지에 "주지봉" 안내표지가 달려 있다.

풀섶 545m

백양산(白楊山) - 부산진구 (tistory.com)